강원도는 광주광역시‧울산광역시와 함께 지난해 7월부터 시작한「초광역 국가 고자기장 연구소 구축 및 활용」사전기획 연구용역을 ‘22년 2월 마무리하고, 정부설득을 위한 논리적 사업모델 및 기술‧정책‧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였다고 밝혔다.
그간, 3개 광역지자체는 정부 출연 연구기관인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이하 KBSI)과 함께 미래 첨단기술 글로벌 선점을 목표로 세계 최고 수준 고자기장 연구인프라의 초광역 분산 유치를 위해 사업비 4억원(기관별 각 1억원)을 들여 기본계획 수립 사전기획 연구용역을 공동 추진하여 왔다.
금번 용역에서는, ‘초광역 고자기장 연구인프라 기반 글로벌 선도국가 도약’이라는 비전 아래 국가 전략분야와 지역 산업수요 중심으로 ▲인프라 ▲기술 ▲활용이 선순환 하는 인프라 활용‧구축전략이 제시되었으며,
국가 과학기술 균형발전을 위해 지역별 특화산업과 연계한 테마별 3개 권역 연구인프라 조성을 기본 골자로,
강원도는 ‘의생명’을 테마로 하는 의료분야 중심 고자기장 연구소를 조성하는 방안이 제시되었으며, 광주광역시는 ‘신소재’를 테마로 하는 물성연구 중심 연구소를, 울산광역시는 ‘에너지’를 테마로 에너지 응용분야 중심 연구소를 조성하는 방안이 제시되었다.
본 용역을 토대로 구체화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본예타 기획에서는 사업추진 운영체계(주관기관 선정 및 사업단 구성방식) 확정 후 지역별 예산을 3,000억 규모로 조정하여 최종 1억원 규모로 상세설계할 계획이다.
국책사업 반영을 위한 중요지표인 기술‧정책‧경제의 3개 분야 타당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되어 사업추진에 청신호가 켜졌다.
우선 기술적 타당성은 세계 최고수준과의 기술격차 해소 및 미래기술 선점 필요성에 따라 과학기술적 타당성이 충분한 것으로 드러났으며 정책적 타당성 역시 사업추진 시급성 및 지역균형발전 측면에서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제성 분석결과는 비용편익이 3.8이상*으로, 생산 유발 약 1.8조 원, 부가가치 유발 약 1.2조 원, 고용 유발 약 4.8만명, 인력 양성 약 1.1천명으로 분석되어 충분한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통상, 비용-편익 비율이 1 이상이면 경제성 있다고 판단
한편, 고자기장 기술은 에너지, 교통‧수송, 의료‧바이오, 국방 등 국가 산업 전 분야에 적용되는 핵심 기반기술로, 기술패권 경쟁시대에 반드시 확보해야할 필수 고부가가치 기술로 평가받고 있으며,
향후 거점별 대형 연구인프라가 구축될 경우 해외시설 이용에 따른 기술유출을 방지하고 현재 대학‧연구소 중심으로 소규모‧분산 연구되는 고자기장 기술의 집적화를 가능하게 하여, 체계적인 연구개발 지원을 통한 기술경쟁력의 글로벌 우위 선점과 국가산업 전반의 혁신적 발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강원도 특화분야인 ‘의생명’의 경우, 동 기술 적용 시 MRI는 1만배 이상의 선명한 해상도로 질병 조기진단을 통한 치료 성공률을 높이고, 암치료 가속기 또한 기존 방사선 치료기의 10배 이상의 치료효과*로 난치암 정복이 가속화되는 등 국민 의료복지 향상에 기여함과 동시에 관련 의료분야 핵심기술 선점 및 산업지원 거점으로서, 강원도가 글로벌 의료산업 중심지로 도약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5년 생존율 30% 이하인 난치암(폐, 간, 췌장)의 생존율 2배 이상 향상, 통증과 후유증 거의 없음.
강원도‧광주시‧울산시는 이번 용역의 최종보고서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제출하여 국가 지원의 당위성과 시급성을 토대로「초광역 국가 고자기장 인프라 구축사업」이 국책사업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강력히 요구할 계획이며, 과기부의 예타 대비 연구용역에도 공동 대응하여 연내에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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