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은 ‘사이버범죄 예방의 날*(4월 2일)’을 맞아, 사이버범죄 예방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사이버범죄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높이고자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 사이버범죄 예방에 관심을 두고 그 중요성과 실천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는 기회를 가지자는 취지로 지정한 날(2015년 제정)
다만, ‘코로나19’감염 확산 영향으로 온라인으로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와 콘텐츠로 홍보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먼저, 사이버범죄 예방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지난 3월 14일부터 4월 30일까지 ‘대국민 사이버범죄 예방 콘텐츠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다.
‘사이버범죄 예방 콘텐츠 공모전’에서는 사이버범죄 예방(사이버사기, 사이버폭력 없애기 등)을 주제로 동영상·그림말(이모티콘)·포스터 등 3개 부문에 대한 공모 접수를 하고 있다.
공모전은 전문가 심사와 온라인 국민투표를 거쳐 최종 27개 작품(최우수 1, 부문별 각 우수1·장려1, 입선20)을 선정하고, 경찰청장 상장 등을 수여할 예정이다.
입상작은 사이버범죄 예방 콘텐츠 공모전 누리집(홈페이지)의 ‘수상작 갤러리’에 게시하고, 앞으로 사이버범죄 예방 홍보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경찰청은 국민이 한눈에 다양한 사이버범죄 예방 홍보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도록 ‘사이버범죄 예방의 날 기념 전용 누리집’도 개설·운영하고 있다.
전용 누리집에는 사이버사기, 문자 금융사기(메신저피싱) 등 주요 사이버범죄에 대해 예방 홍보 카드뉴스 및 예방수칙 안내 동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게시하였다.
특히,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국민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퀴즈**와 사이버범죄 예방의 날 기념 응원 메시지 영상 추첨 등을 진행하고, 개인 누리소통망(SNS)을 통한 ‘사이버범죄 예방의 날 소문 내기 행사’도 추가로 개최할 예정이다.
* 문자 금융사기(메신저피싱), 사이버사기 등 사이버범죄 피해 예방수칙 관련 퀴즈
이와 함께, ‘사이버범죄 예방의 날’ 전후로 전국 경찰관서와 관계기관의 전광판·누리집(홈페이지)·누리소통망(SNS) 등을 활용하여 예방 콘텐츠를 제작·배포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사이버범죄 예방수칙을 널리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
경찰청은 사이버안전에 대하여 국민이 계속 관심 가질 수 있도록 매년 ‘사이버범죄 예방의 날(4. 2.)’ 기념행사를 내실 있게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관계기관과 협업하여 사이버범죄에 즉시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대국민용 무료 앱으로 운영 중인 ‘사이버캅’을 통해서도 사이버사기 피해 신고 이력 확인·사이버범죄 피해경보 발령 등 각종 사이버범죄 예방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