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 서울 18 °C
로그인 | 회원가입
05월03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충청남도]수소충전소 경제성 향상 위한 실증 착수
수소 규제자유특구 ‘수소충전소 부품·설비·검사 장치 실증’ 추진
등록날짜 [ 2022년04월11일 13시10분 ]

충남도는 수소에너지전환 규제자유특구 과제인 ‘수소충전소 부품·설비·검사 장치 실증’ 사업에 본격 착수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실증 사업은 충남 수소에너지전환 규제자유특구가 부여받은 총 3개 과제 6개 실증 특례 중 지난달 21일 착수한 ‘가정용·건물용 수소연료전지 실증’ 사업에 이은 두 번째다.

그동안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수소 기반 구축 및 재정 지원 등이 꾸준히 이뤄지고 있었으나 수소충전소의 지속적인 운영 손실과 높은 구축 비용, 유지보수 비용은 수소충전소 보급 확대의 걸림돌로 작용해 왔다.

수소충전소 운영 손실은 수소 공급업체로부터 공급받는 수소량을 측정하는 방식(체적측정)이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수소량 측정 방식(중량측정)과 달라 발생하는 것으로, 운영 손실률은 약 23∼26%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보다 정확한 원인 분석을 위해서는 수소충전소에 중량식 검사 장치를 설치해 수소 입고량과 출고량을 비교 분석해야 하나 현재는 수소충전소에서 수소 전기차에만 충전이 가능해 검사 장치에 수소를 충전하는 행위가 금지돼 있다.

또 수소충전소의 충전·제어장치, 압력계, 밸브, 압축기 등 핵심 부품 대부분이 수입 제품이어서 해외 의존도가 높아 충전소 건립 및 유지보수 시 비용을 높이는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도는 제도 개선 및 부품 국산화를 위해 ‘수소충전소 충전량 측정 검사 장치 수소 충전 허용’ 특례를 부여받고 △충전량 검사를 위한 설비·장비 구축 실증 △충전소 부품 성능 실증을 추진한다.

이번 실증 사업에는 서진인스텍, 피디케이, 발맥스기술,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이 참여하며, 참여기관은 수소충전소에서 튜브트레일러로 공급되는 수소가 최소한의 손실로 공급될 수 있도록 핵심 모듈 간 수소유량을 평가한다.

아울러 수소충전소 모듈(수소 튜브트레일러, 압축기, 저장탱크, 냉각기, 디스펜서) 간 일정량의 수소를 검사 장치 용기에 충전해 중량을 검사하고 수소유량 검증 및 유량계 정확도 보정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수소충전소 검사 장치 제작·운영 상 안전기준 및 충전소 부품 안전·품질기준을 수립하고 수소 상거래에 적합한 충전소 표본을 개발할 방침이다.

현재 도는 이번 실증 착수에 앞서 국산화 개발한 유량계의 방폭 인증 획득, 산업통상자원부 특례 기준에 따른 실증 여건 마련, 중량식 검사 장치 및 유량계 설치를 위한 내포 수소충전소 개조 작업 등을 진행했으며, 이행 과정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비해 책임보험 가입 및 이용자 고지 등 제반 절차도 마친 상태다.

도는 오는 11월까지 실증을 완료해 관련 기준이 법제화되면 수소 상거래가 활성화되고 투명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과충전 방지 등 안전성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실증 사업을 통해 정확한 유량 측정이 가능하게 되면 손실 원인 파악 및 개선으로 수소충전소 적자구조를 해소할 수 있고 수소충전소 핵심 부품을 국산화하면 경제성도 향상할 수 있다”라며 “도내 수소 기반을 충실히 조성해 수소충전소와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를 이끌고 관련 산업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수소에너지전환 규제자유특구의 마지막 과제인 수소 드론 장거리 비행 실증 사업의 착수 준비도 차질 없이 추진할 예정이다.

올려 0 내려 0
정민재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충청북도]청남대 ‘대한민국 임시정부 기념관’ 개관 (2022-04-11 13:12:25)
[경상남도] 83개 토석채취장 합동점검. 34개 사업장 시정조치 (2022-04-11 13:07:08)
[대전시] 스마트물류 산업 미래...
[대전시]‘찾아가는 청렴홍보단...
[경기도] 반지하 6.5%, “침수 ...
[경기도]5월부터 ‘아름다운 섬...
[서울시]장애인・어르신 이동 ...
[서울시]퇴근길 명동‧강남 지...
[인천서구]투명페트병, 이제 버...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