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에서 발생하는 먼지를 제거하고, 여름철 뜨겁게 달아오른 도로 온도를 낮추기 위해 도로 중앙선에 설치된 '쿨링로드'가 4월부터 본격 가동된다.
쿨링로드는 도로 중앙선에 작은 사각형 모양으로 설치된 물 분사 시설로 한여름 불볕더위로 뜨거워진 도로를 식히고, 미세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가동된다. 한여름 지면온도를 7∼9℃ 낮추고, 미세먼지도 12㎍/㎥ 줄이는 효과가 있다.
온도 저감효과 : 44℃→35℃ (7∼9℃ 저감)
미세먼지 저감효과 : 55㎍/㎥→43㎍/㎥ (환경부)
서울에는 시청역, 구산역, 효창공원앞역, 발산역, 증미역, 등촌역, 마곡나루역, 이수역, 종로3가역, 종로5가역, 중화역, 장한평역, 거여역 등 총 13곳(3.5㎞)에 쿨링로드가 설치되어 있다.
등촌역에 설치된 쿨링로드는 겨울철 제설대책 단계 발령에 따라 강설에 대비해 자동염수장치로도 사용되고 있다.
지하철역에서 버려지는 지하수를 활용하여 도로면에 물을 분사시키는 방식으로 한여름(6월∼9월)에는 뜨겁게 달아오른 도로 온도를 낮추기 위해 매일 3회 이상 분사되고, 미세먼지가 심한 4~5월, 10월에는 미세먼지 특보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운영기준
운영기간 : 4. 1.∼10. 31. (09시∼18시, 7개월간)
기 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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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 5.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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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 9.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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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1.∼ 10.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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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사횟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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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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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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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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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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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 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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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 3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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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 5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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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 3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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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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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 특보 시 : 3회/일(120분 간격, 5분간 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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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염특보 시 : 5회/일(90분 간격, 5분간 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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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 특보 : (초)미세먼지 특보 및 폭염 특보
이정화 서울시 도로관리과장은 “지하철역에서 유출돼 버려지는 물을 사용하여 도로 면에 분사시킴으로써 아스팔트 노면 온도를 낮추고, 타이어 분진 등으로 발생하는 미세먼지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쿨링로드 운영 효과를 면밀히 분석하여 점진적으로 확대 설치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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