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선유고가차도 여의도방면 철거를 18일(수) 완료하고, 선유고가차도 양화대교방면 철거를 위해 오는 19일(목) 0시부터 선유고가차도를 전면 통제한다고 밝혔다. 선유고가차도의 모든 철거공사는 11월에 완료된다.
선유고가차도 여의도방면(목동→여의도)은 지난해 12월 철거에 들어가 약 6개월 만에 완료되어 평면교차로가 19일(목) 개통된다. 선유고가차도 양화대교방면을 이용하는 시민은 평면교차로가 조성된 경인고속도로 입구 교차로 1~2차로에서 좌회전 신호를 받으면 된다.
선유고가차도 철거공사는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양화대교방면을 운영하며 지난해 12월 여의도방면 2차로(261m) 철거에 들어가 5.18일 완료되었다. 이에 따라, 양화대교방면 2차로와 나머지 구간 총 400m의 본격적인 철거에 들어간다.
시는 공사 동안 교통혼잡이 예상됨에 따라 이 구간을 통과하는 차량은 다소 불편하더라도 주변도로로 우회통행하고 부득이 작업구간을 이용하는 운전자는 감속 및 안전운전과 통제요원의 교통안내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실 것을 당부했다.
신월IC→강북 방면으로 운행하는 차량은 ▲국회대로를 이용하여 이대목동병원 앞에서 양평로로 우회, ▲화곡고가사거리 또는 홍익병원사거리에서 오목로를 이용하여 당산역 방면으로 우회, ▲신월IC에서 신월여의지하도로를 이용하여 마포대교 방면으로 우회하면 된다.
또한, 강북→강서 방면으로 운행하는 차량은 양화대교에서 노들로를 이용해 당산역 방면으로 이동 후 양평로를 이용해 목동방면으로 우회하면 된다.
‘선유고가차도’는 양평동3가 및 당산동 3‧4가 사이를 가로막아 지역 간 단절을 초래하고, 일대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있어 영등포 일대 주민들이 지속적으로 철거를 요구해온 숙원 사업이다. ‘선유고가차도’가 철거되어 도로 체계가 평면교차로로 일원화되면 고가차도로 막혔던 도시 경관이 회복되고, 지역 간 단절이 해소되어 지역경제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정화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선유고가차도 철거와 국회대로 상부공원화 사업이 완료되면 이 일대가 사람 중심의 친환경 도시공간으로 크게 변화될 것”이라며 “공사기간 동안 정체가 예상되는 만큼 다소 불편하겠지만 우회도로를 이용하는 등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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