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오전 대전시 유성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종합관제실에서 열린 항공위성 1호기 발사 행사에서 원희룡
국토부 장관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박수치고 있다.(사진=국토교통부)
위치 오차를 1m 이내로 보정해 주는 ‘한국형 항공위성서비스(KASS)’ 운용을 위한 항공위성 1호기가 23일 성공적으로 발사됐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항공위성 1호기는 이날 오전 6시 50분경(한국시간) 남미 기아나 쿠루 우주센터에서 발사돼 위성보호덮개(페어링) 분리, 1단 로켓 분리 등의 과정을 거쳐 발사후 약 28분 후인 오전 7시 18분경 성공적으로 분리돼 최종적으로 발사에 성공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상적으로 분리된 항공위성 1호기는 약 12일 후 정지궤도(약 3만 6000km)로 이동할 예정이다.
항공위성이 궤도에 안착하면 신호 시험 등을 거쳐 내년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하게 된다.
한국형 항공위성서비스(Korea Augmentation Satellite System, KASS)는 GPS의 오차를 줄여 위성에서 위치정보를 실시간 제공하는 국제표준 위성항법보정시스템이다.
항공위성 및 지상 기준국·중앙처리국 등 시설을 통해 GPS 오차를 기존 15~33m에서 1~1.6m로 보정해 정밀하고 신뢰도 높은 위치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부는 내비게이션, 드론, 자율주행, 도심항공교통(UAM) 등 미래 모빌리티 위치기반서비스 산업에 더욱 정밀하고 신뢰도 높은 위치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날 대전에 위치한 항공우주연구원 위성관제실을 찾아 항공위성 1호기 발사 생중계 상황을 직접 참관하고 연구진 등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현장에서는 KASS 기술개발에 참여한 연구진과 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항공위성 과학 기술인 간담회’도 열렸다.
남미 기아나 쿠루 우주센터 발사대에 서 있는 항공위성의 모습.(사진=국토교통부)
항공위성 서비스 개발을 담당해 온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및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연구진과 KTsat 담당자는 “KASS 개발과정에서 많은 노하우를 축적했고, 향후 천리안3호와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 사업 등으로 2035년까지 항공위성 3·4·5호기를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연구진은 “무선증폭기, 발진기 등 위성 탑재체 핵심부품의 외국기술 의존도가 높아 핵심 기술의 국산화가 시급하다”며 “항공위성 3호기부터는 우리 기술로 개발할 계획인 만큼 기술개발을 위한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과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사업을 추진 중인 한화시스템과 내비게이션 맵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티맵모빌리티 등의 관계자도 참석해 KASS 서비스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낸 것으로 전해졌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위치정보는 무역·산업·지적 등 인류 삶의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끼쳐왔다”며 “항공위성 1호기 발사 성공으로 국민들께 정확한 위치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앞으로도 KPS의 성공적인 개발 등을 위해 관계부처, 연구원, 민간기업 등과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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