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 서울 6 °C
로그인 | 회원가입
03월30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지역안전 지킴이로 활약 중인 정보경찰
생활 주변의 안전위험요인을 사전에 발견,즉각적인 조치가 이뤄지도록 관계기관에 통보
등록날짜 [ 2022년07월07일 16시45분 ]


 

일선 경찰서 정보과에 근무하는 A정보관은 장마 전선의 북상으로 중부지방에 호우가 예상된다는 일기 예보가 있던 날 외근 활동을 하다 대규모 빌라 타운을 조성 중인 공사 현장의 배수로가 건축물 폐자재들로 덮여 있는 것을 발견했다.  다량의 생활폐기물까지 인근에 놓여있어 폭우가 내릴 경우 배수로를 완전히 막아 인근 주택가의 침수피해가 우려되어 관할 구청에 통보해 곧바로 폐기물들을 수거하는 조치가 이뤄졌다.

 

관내 산업단지에서 활동 중이던 B정보관은 일부 업체가 화재에 취약한 샌드위치 패널로 복층 형태의 무허가 증축을 한 것을 발견하였다.  최근 타지역 창고에서 대규모 화재가 발생했던 것이 떠올라 관할 구청에 이 사실을 통보했고 구청은 즉시 현장에 나가 실태 점검 후 20여 곳의 불법 증축을 적발해 시정조치하였다.

 

관내 호수공원이 꽁꽁 얼어붙었던 겨울철에 어린 학생들이 빙판을 드나들던 모습을 보아 왔던 C정보관은 봄이 가까워져 얼음이 녹기 시작했는데도 출입을 금지한다는 아무런 알림이나 조치가 없는 것이 걱정되어 안전 사고 위험성을 관할 구청에 알렸고 구청은 즉시 출입을 금지하는 알림과 펜스를 설치하였다.

 

인천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정보경찰이 중점을 두고 있는 활동 중 하나가 바로 위와 같이 생활 주변에서 크고 작은 안전사고를 일으키는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해 시민의 안전을 보호하는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일선 정보관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이전에도 이와 같은 안전위험 요인을 파악해 왔지만 이제는 시민의 안전을 위한 지역안전 지킴이로서의 역할에 방점을 두고 관련 정보 수집에 보다 주력하고 있다는 것이다.

 

정보경찰 5년 차인 D정보관은 “초기에는 지역안전 정보를 파악하는데 익숙하지 않았던 것도 사실이나 문제를 발견하고 기관에 통보해 즉각적으로 조치되는 것을 보니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실질적 기여를 했다는 보람을 바로 느낄 수 있었다.”면서 정보경찰 활동의 중요한 한 축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고 말했다.

 

사회가 고도화되며 여러 위험이 점차 복잡하고 예측 곤란한 양상으로 변화하다 보니 각종 안전정책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의 불안감은 증대되고 있다. 때문에 생활 곳곳의 재난과 위험으로부터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위험요인을 사전에 발견하고 대비하는 예방 안전활동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정보경찰은 지역사회 내에서 활동 중에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각종 위험 요인들을 알아채는데 용이하다 보니 이와 같은 지역안전을 위한 예방분야에서 크게 활약하고 있는 것이다.

  

인천경찰 관계자는 “코로나19 방역, 화재, 교통안전, 건축물 붕괴, 집중 호우 등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각종 위험요인을 발견하고 구청 등 관계기관에 통보해 필요한 조치가 신속히 이뤄지도록 협력하고 있다.  하반기는 물론 향후에도 인천 시민의 안전에 위해가 될 수 있는 각종 위험이 사전에 제거될 수 있도록 노력해서 사후약방문(事後藥方文)이 아닌 인천 시민의 사전약방문(事前藥方文) 역할을 충실히 해낼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올려 0 내려 0
문상수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경찰청] 경찰의 정치적 중립을 훼손하는 행정안전부 장관의 직접통제 시도를 반대한다 (2022-07-10 12:18:16)
[산림청]9월 30일까지 임업경영체 등록하고 직불금 혜택 꼭 받으세요 (2022-07-07 15:23:18)
[서울시설공단]늦은 화장시간 ...
[서울시] 수도방위사령부 손잡...
[인천서구] 개학기 학교주변 청...
[인천서구] 그린파킹(Green Par...
[경기부천시]부천시-한사랑패밀...
[경기부천시] 건강하고 안전한 ...
[인천부평구]‘드론을 활용한 ...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