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 서울 10 °C
로그인 | 회원가입
11월05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북도] 전국 처음으로 민간부문 ‘주4일 근무제’시행
경북화장품기업 22개사, ‘주4일 근무제’50명 채용협약
등록날짜 [ 2017년12월14일 14시25분 ]




경상북도는 전국 최초로 민간부문 경북화장품기업협의체에서 ‘주 4일제’ 근로문화를 창출하기 위하여 14일(목) 도청 대외통상교류관에서 경북화장품기업 22개사와 고용협약을 체결했다.

 

고용협약 체결식에는 김관용 도지사, 경북도의회 도기욱 기획경제위원장, 김호진 경산부시장, 변창훈 대구한의대학교 총장과 경북화장품 클루앤코 22개 기업대표 및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경북도는 국내외 화장품기업의 주4일 근무제 성공사례들을 분석하고, 경북화장품특화단지에 입주예정인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여 지역의 청년일자리 창출증대, 나눔과 채용으로 고용의 증가, 여가선용 기회확대 등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서는 주4일 근무제 시행으로 50명의 직원들을 채용하는 경북화장품기업협의체 22개사를 대표하여 대구한의대학교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한 ㈜더나은컴퍼니 김윤희 대표이사가 고용협약서를 낭독하고 김관용 도지사에게 전달했다.

 

특히 화장품연구원 4명을 주 4일제로 채용하는 ㈜제이앤코슈 장유호 대표는 펩타이드 볼륨에센스 판매로 1,30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그 수익금의 일부를 사회환원 차원에서 불우이웃돕기에 써 달라고 성금 2천만원을 김관용 도지사에게 전달해 참석한 사람들로부터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

지난 5월 문재인 정부 출범이후 국정 제1의 화두는 일자리창출이다.

 

대통령직속으로 일자리위원회가 설치되었으며 대통령이 직접 고용현황과 일자리창출을 위한 정책을 챙기고 있다.

 

한국은 OECD국가 중에서 가장 많은 근무시간을 기록하고 있는 등 민간부문에서 주4일 근무제를 시행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다.

 

OECD평균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의 연평균 근로시간은 2113시간으로 다른 국가 평균인 1766시간보다 무려 347시간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경북도는 이러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 지자체 차원에서 주4일제 도입에 적극 나선 것이다.

 

경북도는 전국 최초로 민간부문인 경북화장품기업협의체 22개 회원사에서 청년과 여성 근로자 50명을 ‘주4일 근무제’로 신규 채용함으로써 선진근로문화 창출을 선도하는 자치단체로 대한민국 산업계로부터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경북도 관계자는 “화장품기업 대표들과 수차례에 걸친 토론을 통해 선진근로문화 도입과 근로시간 단축 등을 통한 일자리 나눔과 지역경제의 대내외적인 어려운 현실을 설명한 결과 주4일 근무제의 공감대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 고 말했다.

 

한편 경북도는 주4일 근무제 시행을 위하여 올해 초 출연․출자기관들이 신규채용 모집을 공고하여 경북테크노파크에서는 지난 7월부터 직원 3명이 주4일제 근무를 하고 있다.

 

또한 한국국학진흥원,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경상북도문화콘텐츠진흥원 등이 주4일제 직원채용을 준비하는 등 일자리 나눔과 고용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고정관념을 깨야만 새로운 도전이 가능하며, 새로운 문화를 창출할 수 있듯이 경북화장품 클루앤코의 22개 기업이 오늘 대내외에 선포한 주4일 근무제 시행은 민간부문에서 전국 최초로 선진근로문화 창출과 일자리 나눔을 실현한 것으로 기존의 고정관념을 깼다” 며

 

“경북화장품기업들이 수출 중심의 강소기업으로 성장하고 나아가 아시아 허브로 도약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뒷받침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올려 0 내려 0
박구재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상북도]산업현장의 달인“경상북도 최고장인”이 있어 든든 (2017-12-14 14:29:36)
[카드뉴스] 서해5도 특별경비단 근무 태세.. 이상무! (2017-12-14 14:18:22)
포항 영일만항. 북극해 열다.‘...
경북도, 2025 APEC 성공을 위해...
자치경찰 시군연계 강화를 위한...
미래 新중심지 용산국제업무지...
서울시, 전국 최초 '공모형 민...
‘경기공유서비스’ 불법 촬영 ...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용인...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