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와 유류가격 상승으로 광역버스 이용객이 증가하자 광역버스 입석 문제를 해결하고자 대책 수립에 나섰다.
21일 도에 따르면, 서울 출퇴근 광역버스 입석률은 2019년 8.3%에 달했으나 코로나19가 한창인 2022년 3월 2.7%까지 낮아졌고, 지난 6월에는 4.8%로 다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도는 코로나19 관련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유류가격이 대폭 상승하면서 이에 부담을 느낀 자가용 이용자들이 대중교통으로 옮겨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지난 7월 8일 경진여객이 광역버스의 입석 운행을 중단하며 도민의 불편은 더욱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이한규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21일 출근 시간인 오전 7시부터 도민들의 광역버스 입석 이용실태를 직접 파악하고자 현장 점검에 나섰다.
점검 현장은 ‘수원 한일타운’과 ‘홈플러스 서수원점’ 정류소 2곳으로 이한규 부지사는 이곳에서 출근 시간 광역버스를 이용하는 도민들의 어려움을 직접 파악하고 입석 문제 현장을 점검했다.
이날 점검한 2개의 정류소는 수원시에서 입석 문제가 가장 큰 대표적인 버스 정류소로, 더욱이 ‘한일타운’ 정류소는 4개의 광역버스 노선에 일일 이용 승객이 1,470명에 달하는 곳이다.
이 부지사는 광역버스를 기다리는 도민과 입석 문제에 대한 대화를 나누었는데, 한 이용객은 “며칠 전 광역버스가 만석이 되어 탑승하지 못한 적이 있었는데 오늘도 걱정이 되어 평소보다 30분 일찍 집을 나섰다”며 “도가 광역버스 입석 문제를 꼭 해결해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현장에서 이 부지사는 관계부서에 경기도민의 출퇴근 문제 해소를 위한 대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직접 지시하였다.
이한규 행정2부지사는 “경기도는 지난 수년간 출퇴근시간대 전세버스 투입, 2층버스 투입, 공공버스 도입 등 출퇴근시간 광역버스의 수송력 증대를 위한 사업을 추진해왔으나 최근 증가하는 출퇴근수요에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며 “입석 문제는 현재 국토교통부와 긴밀하게 협의 중이며 조만간 관련 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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