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서울 2 °C
로그인 | 회원가입
12월21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상북도]눈에는 독도를 담고, 가슴에는 애국정신을 되새기다
독도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독도의용수비대원들의 숭고한 애국정신 되새겨
등록날짜 [ 2017년12월25일 15시35분 ]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언제나 TV나 학교에서 배웠던 독도를 직접 보는 순간 왜 우리 민족이 독도를 이토록 지키려고 하였는지 알 것 같습니다”

 

“독도의용수비대원분들이 독도를 지키셨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경상북도가 지원하고 독도의용수비대기념사업회가 주관한 `독도의용수비대 청소년명예대원 독도 탐방`에 참가했던 학생의 감상문 중 일부분의 내용이다.

 

교과서나 각종 매체를 통해서 알고 있던 독도를 중․고등 학생들이 직접 독도를 방문해서 느낀 점은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그들의 탐방 감상문을 통해서 알 수 있다.

 

경북도는 전국의 중․고등학생들에게 독도를 일본의 침탈로부터 지켜낸 독도의용수비대원분들의 숭고한 애국정신과 활동을 홍보하고 독도에 대한 올바를 지식을 보급하기 위해 지난 ‘13년부터 청소년 명예대원 독도탐방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 사업은 독도의용수비대기념사업회가 매년 교육부를 통해 지정한 `독도의용수비대 청소년 명예대원 협력학교’의 독도 관련 동아리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는 11회에 걸쳐 11개 중․고교에서 149명의 학생과 12명의 교사가 참여했다.

 

협력학교로 지정된 학교는 사업회로부터 지원 받은 300만원의 탐방비와 학교와 학생들이 경비를 일부 부담하여 교사의 인솔하에 여름방학기간 2박3일 일정으로 울릉도와 독도를 탐방한다.

 

먼저 첫째 날에 울릉도에 도착하면 울릉도와 독도의 지리, 생태에 대해 배우게 된다.

 

화산폭발로 만들어진 울릉도의 자연환경과 육지에서 보지 못하는 식물과 새들을 보면서 학생들은 또 다른 감흥에 젖는다.

 

이튿날에는 이른 아침 독도행 관광선을 타고 독도에 도착한다.

 

독도에 머무는 시간은 겨우 30분 정도이지만 이 짧은 순간에도 교과서에서 배웠던 이상의 것을 배우게 된다.

 

독도를 지켜낸 선열에 대한 고마움, 독도가 우리 영토라는 자랑스러움, 독도를 지켜나가겠다는 다짐 등 이루 말할 수 없는 감정이 솟구쳐 오른다.

 

눈에는 독도를 담고 가슴에는 애국정신을 되새기면서 교사와 학생들은 울릉도로 돌아온다.

 

오후에는 생존해 계신 독도의용수비대원분들과 귀중한 만남의 시간을 갖고 수비대원분들의 활약상을 들으면서 고마움을 느끼게 된다.

 

마지막 날에는 독도 박물관을 방문하여 전시된 역사적 자료를 보면서 독도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 깊게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비록 짧은 기간이지만 독도와 울릉도 탐방을 통해서 교사와 학생들은아름다운 독도와 울릉도의 역사와 자연을 보고 배우면서 국토의 소중함을 느끼고 독도의용수비대원분들의 헌신을 기억한다.

 

독도의용수비대 청소년명예대원 독도탐방 지원사업은 전국의 중․고등학교 교사 및 학생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받고 있으며 내년에도 경북도의 지원으로 시행한다.

 

전영하 경상북도 독도정책관은 “독도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우리 대한민국이 역사적․실효적․국제법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우리의 영토다. 선열들이 지켜 낸 국토를 소중히 보호하고 지켜나가는 것은 우리들의 몫” 이라며

 

“과거 1900년대 초 일본에 병탄되었던 우리 독도를 되찾은 후 또다시 일본이 침탈하려던 독도를 자랑스러운 우리 독도의용수비대원분들이 막아내고 지켜냈다. 우리 청소년들이 이를 알고 기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기에 앞으로도 전국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독도 바로알기 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겠다” 고 밝혔다.

올려 0 내려 0
박구재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전라남도]2035년 상주인구 순천 26만여 명 최다 예측 (2017-12-25 15:38:13)
[경상북도]메리 크리스마스~, 봉화 분천역 한겨울 산타마을 개장 (2017-12-25 15:25:01)
[전라북도]김관영 도지사, 대통...
[충청남도]다채로운 충남 매력 ...
[충청남도]충남 디스플레이 소...
[세종시]최민호 시장 "시민불안...
[대전시] 지역 경제계와 ‛지역...
[대전시]시립연정국악단 송년음...
[경기도] 건설폐기물 부지 불법...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