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는 시장에서도 온라인 구매부터 새벽‧당일‧묶음 배송까지 혁신 물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이용이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직배송을 통해 신선한 품질, 다양한 특화 상품 등 지역 시장의 장점을 살려 시민 만족도를 높이고, 그간 노후화된 시설로 막혀있던 온라인 배송과 판로 확보로 상인들의 매출 증대도 기대되면서 전통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더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는 청량리종합시장‧암사종합시장‧노량진수산시장 3곳에 MFC* 조성 및 디지털물류플랫폼 도입을 완료하고, 11월 22일부터 「우리시장 빠른배송」을 전국 최초로 개시한다고 밝혔다.
최근 비대면 거래 확산으로 신속한 배송이 시장 경쟁력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잡았지만, 전통시장은 상인 고령화, 노후화된 시설로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 대응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서울시는 이러한 전통시장의 어려움을 개선해 나가고자 시장의 물류경쟁력을 높이는 <우리시장 빠른배송> 실증사업을 전국 최초로 추진하게 되었으며, 올해 3월 국토부 「디지털 물류서비스 실증 지원사업」
대상사업으로도 선정되어 국·시비 매칭사업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 MFC(Micro Fulfillment Center) : 제품의 피킹(가려내기), 분류, 보관, 배송 등 전과정을 처리하여 빠른 배송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소규모 물류시설
"전통시장에도 혁신 물류체계 도입…수기 방식→디지털 주문관리로 배송 효율 높여"
<우리시장 빠른배송>은 시장 내 MFC, 디지털 물류시스템 등 물류 기반시설 구축을 통해 시장의 주문, 배송시스템을 혁신하는 실증사업이다. 지금까지는 전화, 수기방식으로만 주문이 관리되었다면, 이제는 모든 과정이 디지털화되어 시장 내 물류를 효율적으로 통합관리할 수 있는 체계가 갖추어진다.
MFC에는 상품의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는 냉장·냉동창고를 비롯하여 배송을 위한 전산장비(바코드스캐너, 송장출력기 등), 상품 픽업 및 배송을 위한 전기카트, 전기화물차 등이 도입되었다.
디지털 물류플랫폼은 상점에서 주문 및 배송정보가 입력되면 자동으로 시장의 물류플랫폼으로 연동되는 시스템으로, 상인이 주문·배송지 정보를 입력하면 데이터가 MFC로 실시간 연동되어 MFC에서 물건 픽업 및 배송, 정산처리를 지원한다.
시장 내 물류인프라 구축 및 운영은 ㈜콜로세움(대표 박진수)이 담당한다. 콜로세움은 전국 물류센터를 네트워크로 연계하여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로 디지털 물류를 선도하는 경쟁력 있는 스타트업으로, 올해 1월 서울시 스마트 도시물류 기반조성 지원사업 참여기관 모집 공모를 통해 운영기관으로 선정됐다.
<우리시장 빠른배송 체계 도입 전후 비교>
시는 올해 처음으로 우리시장 빠른배송 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지난 4월 자치구 및 시장법인을 대상으로 참여기관 모집 공고를 실시하였다. 특히 빠른배송 실증사업의 성공가능성을 높이고 지속성을 담보하기 위해 상인 동의율 60% 이상 확보 등 심사기준을 마련하였으며, 그 결과 청량리종합시장, 암사종합시장, 노량진수산시장이 최종 선정되었다.
청량리종합시장은 과일, 농수산물, 건어물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우리나라 대표 전통시장이고, 암사종합시장은 반찬, 식재료, 분식 및 닭강정 등으로 유명한 주민생활형 시장이며, 노량진수산시장은 회, 갑각류, 건어물 등을 취급하는 우리나라 최대의 수산물 전문시장이다. 이처럼 선정된 세 시장은 각기 다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어 시장별 특색에 맞춰 인프라를 구축하고 전략적으로 홍보를 추진해 나간다.
현재 3개 시장의 평균 상인 동의율은 86%로, 우리시장 빠른배송에 참여하고자 하는 시장 상인들의 호응이 매우 높다. 이와 같은 높은 지지에 힘입어 우리시장 빠른배송 사업은 현재 성공적으로 안착해 추진 중에 있다.
상인들은 공통적으로 품질관리 향상, 배송 효율, 판로개척 등에 대한 만족이 높았으며 편리해진 이용환경에 따라 청년층 고객들의 시장 이용 증가도 기대하고 있다.
“전통시장 발전 기대”…현장의 목소리는
"청량리종합시장 “정민청과” 김인근 상인회장" 코로나를 겪으면서 비대면 주문이 증가하여 시장매출이 이전보다 40% 감소하는 등 전통시장도 온라인 주문흐름에 발맞춰 나가지 않으면 도태될 수 있다는 위기감이 매우 높습니다. 서울시 우리시장 빠른배송은 시장이 가지고 있었던 가장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는 사업입니다.
"청량리종합시장 “광성유통” 이상렬 상인" 기존에는 전화로 주문받아 수기로 작성하여 배송을 보내다보니 잘못 배송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였고, 배송물품을 보관할 장소가 없어서 바닥에 쌓아두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개별적으로 배송하다보니 배송료도 비쌀뿐 아니라 배송시간도 불규칙해서 소비자의 불만이 지속적으로 발생했습니다.
"청량리종합시장 “공동상회” 함승철 상인"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집앞까지 배송이 가능하다면 주차 등의 어려움이 있어 그동안 전통시장이 아닌 마트나 백화점으로 갔던 젊은 고객층의 발걸음도 다시 전통시장으로 돌릴 수 있을 것입니다.
"암사종합시장 “순수한찬” 김향주 상인" 그동안 냉장설비가 없다보니 배송중에 반찬이 쉬어 버리는 등 품질관리가 안되는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각종 음식, 반찬들이 신선하게 배송할 수 있는 배송체계가 절실하였는데, 서울이 우리시장 빠른배송을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대됩니다.
"노량진수산시장 “해영상회” 장은주 상인" 시장에도 만약 대형마켓과 같이 주문에서 배송까지 일련의 모든 과정을 지원해주는 전문적인 운영기관이 함께 한다면 매출도 늘어나고 시민들의 만족도도 매우 높아질 것입니다.
"상인은 상품관리만 집중가능…서울전역 다양한 배송 지원, 일괄 배송으로 가격도 저렴"
물류인프라 도입으로 시장내 주문, 배송흐름도 획기적으로 변화한다. 기존에는 상인 개인이 모든 과정을 처리해야 했다면, 앞으로 픽업, 보관, 분류, 배송 등 번거로운 작업은 물류전문기관이 운영하는 MFC에서 일괄 처리한다.
소비자가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에서 상품을 주문하고 배송지 정보를 입력하면 상인은 상품을 준비하기만 하면 된다.
이후 운영인력이 이를 픽업하여 MFC로 이동하고 배송유형에 따라 신속하게 분류한다. 특히 도착지가 같은 상품은 한 번에 묶음 배송이 가능해져 여러 상품을 주문하는 소비자 부담이 줄어든다.
분류 후 상품은 냉장 또는 냉동창고로 옮겨져 최대한의 신선도를 유지한 상태로 고객이 원하는 장소로 최종적인 배송이 이루어진다.
배송유형도 다양해진다. <우리시장 빠른배송>을 통해 당일배송, 새벽배송, 묶음배송 등 다양한 배송유형이 도입되고, 모든 배송은 서울전역 및 경기도 일부까지 가능해진다. 소비자는 시장을 방문하여 배달을 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온라인으로도 다양한 상품을 손쉽게 구입할 수 있게 된다.
지금까지 시장 배송은 배송비가 비싼 퀵 또는 배송이 2~3일 이상 소요되는 택배배송만 가능하여 저렴하고 빠른배송을 선호하는 시민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에는 어려움이 많았다.
앞으로는 소비자는 온라인 구매뿐만 아니라 현장 구매 시에도 당일·새벽·묶음배송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즉, 소비자는 빈손으로 편하게 시장을 방문하여 여러 상점의 상품을 주문한 후 묶음배송을 신청하면 상품을 번거롭게 들고 귀가할 필요 없이 당일 또는 다음날 새벽까지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에 집앞에서 받아볼 수 있게 된다.
우리시장 빠른배송으로 소비자는 편하게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더 저렴하게 배송받을 수 있다. 시장 전체 물량을 통합하여 효율적으로 배송함으로써 배송단가는 기존보다 약 30% 이상 저렴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청량리종합시장 의령상회(노명화 대표)의 경우 기존에는 과일상자 1박스당 6~7,000원의 배송비를 개별적으로 지불하여야 했으나, 우리시장 빠른배송으로 1박스당 4,000원으로 일괄배송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택배가 아닌 급한 배송건의 경우 건당 15,000원~20,000원의 퀵비를 지불하여야 했으나, 우리시장 빠른배송으로 당일·새벽배송이 가능해 짐에 따라 건당 배송료도 60~70% 저렴해졌다.
우리시장 빠른배송 서비스를 운영하는 ㈜콜로세움은 올해 추석기간 동안 시장 내 배송물량을 통합처리하는 배송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작년 동일기간 배송물량 250건 대비 약 350% 증가한 1,120건의 배송물량을 기존보다 저렴하게 배송하여 배송비를 약 300만원 절감하는 효과를 검증했다고 밝혔다.
시는 우선 오프라인 주문에 대해 빠른배송 서비스를 지원한 후, 12월부터 온라인 주문으로 빠른배송 서비스를 확대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온라인 접수 플랫폼은 신규로 구축하는 것이 아닌 네이버, 당근마켓, 시장몰(청량몰) 등 기존 활성화된 채널을 통해 온라인 주문이 가능하도록 준비중이며, 각 시장은 12월부터 각종 기획전, 할인이벤트를 통해 많은 시민들이 빠른배송 서비스를 경험해볼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한다.
시장을 방문하는 소비자는 누구나 11월 22일부터 빠른배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소비자는 3개 시장내 <우리시장 빠른배송 가맹점포> 스티커가 있는 상점을 방문하여 배송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아울러 올해 3개 시장을 대상으로 실증사업을 실시하여 시장 배송건수, 매출액 증가, 상인 및 시민 만족도 등을 평가한 후 향후 우리시장 빠른배송 참여시장 확대여부를 결정해 나갈 계획이다.
백 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선보이는 「우리시장 빠른배송」사업은 대형마트, 쇼핑몰로 인해 젊은 소비자의 관심이 멀어지는 상황에서 전통시장을 다시 활성화 할 새로운 운영 방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온라인 주문, 다양한 배송 등 소비자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용시민, 상인 모두가 동행하는 유통, 물류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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