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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내년부터 4등급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5등급 저공해사업 마무리 박차
저공해 조치가 불가능한 비도로용 2종 건설기계 조기폐차 사업에 포함
등록날짜 [ 2022년12월23일 14시01분 ]

서울시는 노후 경유차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해 ’23년부터 조기폐차 등 저공해 조치 사업을 4등급 경유차까지 확대한다고 밝혔다.

 

4등급 경유차는 질소산화물(NOx) 등 대기오염물질을 많이 배출하고 있어 조기폐차 지원대상을 4등급 경유차까지 확대한다. 구체적인 사업내용과 지원금액, 지원 방법 및 절차 등은 환경부 지침이 확정되는 내년 1월 말경 공고할 예정이다.

 

4등급 경유차의 미세먼지 발생량은 5등급 차량의 절반 수준이지만, 질소산화물(NOx)을 포함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은 5등급 차량만큼 배출한다. 현재 서울시 등록 경유차 1,067,669대(’22.11.30. 기준) 중 5등급 차량(112,381대, 10.5%)과 4등급 차량(106,542대, 10.0%) 대수가 비슷해 시는 5등급 차량의 저공해 조치 마무리와 함께 4등급 차량에 대한 대비책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미세먼지 발생량) : 4등급 경유차 연 4.4㎏/대, 5등급 경유차 연 9.6㎏/대

(질소산화물 포함 배출량) : 4등급 경유차 연 1.815㎏/대, 5등급 경유차 연 2.195㎏/대

※ 출처 : 한국환경공단 배출가스 등급분류 자료

 

배출가스 4등급 경유차는 매연저감장치(DPF)를 부착해 출고된 차량과 미부착 차량으로 나뉘며, 시는 저감장치를 부착하지 않은 차량에 대한 저공해 조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표 1> 서울시 배출가스 4등급 경유차 현황                                              (단위 : 대, ’22.11.30. 현재)

4등급 경유차

DPF

부착차량

DPF 미부착 차량

실제 운행차

미운행차

소 계

소 계

106,542

27,652

78,890

76,897

1,993

 

서울시는 ’18년부터 전국 최초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 배출가스 5등급 차량에 대해 운행 제한을 시행해 왔으며, 이에 따른 시민 불편 및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저공해사업도 집중적으로 지원해 왔다.

 

저공해사업은 배출가스 5등급 차량 등 노후 경유차를 조기 폐차한 경우에 보조금을 지급하거나 매연저감장치(DPF) 부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현재 조기폐차 보조금은 총중량 3.5톤 미만 차량을 폐차하면 최대 300만 원(장착불가, 저소득층, 소상공인 등 특정 대상은 상한액 600만원), 3.5톤 이상인 경우 440만 원에서 최대 3천만 원까지 지급하며, 매연저감장치(DPF) 장착불가 차량인 경우 조기폐차 보조금 60만 원을 추가 지원한다.

 

매연저감장치(DPF)는 장치비용의 90%를 지원하는 사업(자부담 10%)으로 장착차량에 대해서는 환경개선부담금 3년 면제, 성능유지확인검사 결과 적합 시 매연검사 3년 면제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기초생활수급자 등 생계형 차량은 장착비용 100% 지원)

 

시는 운행경유차 저공해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한 ’03년부터 ’22년 11월 말 현재까지 1조 3,663억원을 지원해 50만 7천여대의 저공해 조치를 완료했다. 조치 내용은 조기 폐차 20만 6천여대, 5등급 경유차 매연저감장치 부착 22만 3천여대, 건설기계 매연저감장치(DPF) 부착 및 엔진교체 4천여대 등이다.

 

<표 2> 서울시 운행경유차 저공해사업 추진실적                          (단위 : 대, 억원 ’22.11.30. 현재)

집행액

(시비)

5등급 경유차

노후 건설기계

액화 석유가스(LPG)

화물차

합계

매연저감장치(DPF) 부착

액화석유가스(LPG) 개조

조기폐차

삼원촉매장치

PM-NOx 부착

합계

매연저감장치

(DPF) 부착

엔진교체

조기폐차

13,663

(6,741)

500,794

223,132

68,366

206,151

2,383

762

4,893

2,388

1,621

884

1,104

 

서울시의 지속적인 저공해사업 추진 결과, 배출가스 5등급이나 저공해 조치를 하지 않은 차량 중 미운행 차량을 제외한 실제 운행차량은 ’21년말 21,811대에서 ’22.11월말 현재 7,153대로 14,658대(△67%) 감소하는 효과를 보였다. 시는 내년까지 5등급 차량 저공해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표 3> 서울시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 중 실제 운행차량 등록현황                                  (단위 : 대)

구 분

2021년말(A)

2022.11월말(B)

증감(B-A)

합 계

21,811

7,153

△14,658

저감장치 장착가능

12,140

3,403

△8,737

저감장치 장착불가

9,671

3,750

△5,921

※ 미운행 차량 : 미보험 차량, 최근 5년간 배출가스 미검사 차량(출처 : 한국환경공단)
 
또한 비도로 이동오염원 저감을 위해 건설기계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지만, 저공해 조치가 불가능한 지게차와 굴착기 2종에 대한 조기폐차 사업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표 4> 서울시 노후 건설기계 등록현황                                                                    (단위 : 대)

구 분

도로용 3종

비도로용 2종

소계

덤프트럭

콘크리트

펌프트럭

콘크리트

믹서트럭

소계

굴착기

지게차

노후

건설

기계

미조치 합계

5,880

1,747

1,405

300

42

4,133

3,401

732

저공해조치 가능

2,177

983

846

95

42

1,194

562

632

저공해조치 불가능*

3,703

764

559

205

-

2,939

2,839

100

※ 노후 건설기계 : ’05.12.31. 이전 등록된 건설기계 (국토교통부 제공) *불가능 : 장치미개발 등

 
유연식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5등급 차량 소유자 등 시민들께서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신 덕분에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의 저공해 조치 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와 있다”라며 “서울시는 내년부터 4등급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지원 사업 등 저감 대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여 미세먼지로부터 시민 건강을 보호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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