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시장 김병수)는 지난 17일 시민회관 다목적홀에서 시민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포시 인구 문제 해결을 위하여, 살기 좋은 김포를 위한 우리의 과제’를 주제로 하는 ‘2022년 김포 시민참여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김포시 부서 공모를 통해 선정된 주제 ‘50만을 넘어 70만 자족 대도시로의 성장 방안’에 대한 시민 간 열띤 토론이 실시됐다.
시는 토론을 통해 도출된 의견을 바탕으로 현장 투표를 거쳐 ‘2023년 김포시의 인구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 제안 BEST3’ 및 ‘2023년 시민참여를 통해 다루었으면 하는 의제 BEST5’를 선정했다.
김포시의 인구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 제안으로는 ▲각종 광역(5호선 착공 등) 및 관내 교통문제 해결 ▲다문화가정 및 청소년·청년 상담 멘토링 사업 ▲문화와 여가활동, 평생교육 지원방안이 선정됐다.
2023년 시민참여를 통해 다루었으면 하는 의제에서는 ▲각종 광역 및 관내 교통문제 해결 ▲문화와 여가활동, 평생교육 지원방안 ▲맞벌이 부부들을 위한 육아 교육제 해결방안 ▲시네플러스 조성 등 기업유치를 통한 지역발전 전략 ▲다문화가정 및 청소년·청년 상담 멘토링 사업이 선정됐다.
토론회에 참석한 한 시민은 “여러 분야 시민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눌 수 있어 뜻깊은 자리였다”라며 “토론을 통해 도출된 의견과 제안들이 김포시 인구정책뿐 아니라 각종 시책추진에 많이 반영돼 행복하고 살기 좋은 김포가 됐으면 한다”라는 바람을 전했다.
김포시는 이번 시민참여 토론회를 통해 도출된 시민들의 의견이 중·장기적 관점에서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유관 부서와 결과를 공유할 방침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