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최근 2년간 전기차 4만 5천여대(이륜차 포함)를 보급해 ’20년까지 누적 보급한 대수의 약 1.5배를 보급하는 성과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올 한해만 전기차 약 2만 4천 대를 보급하였으며 이는 지난해까지 보급한 전체 대수(52,427대)의 46%에 해당하는 수치다.
국토교통부 통계에 따르면 11월 말 기준 서울시 전기차·전기이륜차 등록대수는 70,726대로 누적 7만대를 넘어섰으며, 전기차 등록비율은 2%로 전국 평균(1.6%)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2.11월 말 기준, 국토교통부)
구분
|
합계
|
승용
|
승합
|
화물
|
특수
|
이륜
|
서울
|
전기차
|
70,726
|
48,914
|
1,026
|
7,384
|
27
|
13,375
|
전체
|
3,613,373
|
2,761,701
|
96,514
|
323,128
|
10,769
|
421,261
|
전국
|
전기차
|
443,538
|
296,216
|
4,758
|
80,594
|
157
|
61,813
|
전체
|
27,664,812
|
20,911,886
|
725,591
|
3,694,625
|
129,259
|
2,203,451
|
* 서울시 누적 보급대수(76,299대 / 12.16.기준), 국토교통부 등록대수(70,726대 / 11월 말 기준)
* 보급대수와 등록대수는 타 시도 이전, 폐차 등의 사유로 차이가 있음
시는 올해 주행거리가 길고 시민 생활과 밀접한 대중교통, 화물차 등의 전기차 전환에 힘썼다. 전기택시의 경우 개인택시 부제를 해제하고 일반 승용차보다 300만원 많은 최대 1,2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해 2,870대를 보급했다. 지난해 전기택시 보급물량인 601대와 비교했을 때 약 4.8배 늘어난 수치다.
전기화물차의 경우 당초 보급 목표였던 2,400대를 약 14% 초과한 2,747대를 보급했으며, 대기오염물질을 많이 배출하는 경유 택배차량 202대를 전기화물차로 교체했다.
여러 택배사의 배송물품을 한 곳에 모아 통합 일괄배송하는 '우리동네 공동배송센터'에서 운행하는 차량 21대와 전통시장 신선상품을 당일․새벽 배송하는 ‘우리시장 빠른배송’ 사업 3대에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하여 친환경 물류시스템 구축에 앞장섰다.
코로나19와 비대면 소비로 배달 수요가 급증한 가운데, 시는 가맹점(프랜차이즈)‧배달전문업체, 한국전기이륜차배달라이더협회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전기이륜차 3,200여 대를 보급했다.
배달 이륜차의 충전 편의를 위해 교환형 배터리 충전소 207개소 설치를 완료했으며 ’25년까지 3,000기를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배달운전자에게 부담이었던 고가의 보험 대신 시간제 유상운송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환경부와의 협의를 마쳤다.
또한 약자와의 동행 기조 아래, 국가유공자, 장애인, 차상위계층, 다자녀가구 등이 전기차 보급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다양한 추가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국가유공자 34명, 다자녀가구 75명, 장애인 76명, 기초생활수급자 11명 등이 올해 서울시 보조금을 지원받아 전기차를 마련하였다.
미세먼지 취약계층인 어린이의 건강보호를 위해 전기어린이통학차량을 56대 보급해 중형승합차로도 영역을 넓히고 있다.
한편, 시는 전기차 확대의 선제 조건인 편리한 충전 환경 조성을 위해 올해까지 누적 4만 2천여 기를 설치해 전기차 18만 대에 대한 충전 능력을 확보하였다.
특히, 충전속도가 빨라 전기차 운전자들이 가장 원하는 급속충전기를 전년도 대비 1.5배 이상(’21년 1,850기 → ’22년 2,825기)으로 대폭 확대 설치하여 충전편의를 향상시켰다.
향후, 충전기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시민 편의성을 증대하고, 시민이 직접 충전 설치장소를 정하는 ‘전기차 충전부지 시민신청’ 제도를 더욱 확대하여 ’26년까지 전기차 40만 대 보급을 견인할 계획이다.
유연식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서울시 온실가스 배출량의 19.2%를 차지하고 있는 수송부문의 가장 효과적인 해결책은 전기차 확대”라며“’26년까지 전기차 40만 대가 보급되면 서울시는 매년 온실가스 74만여 톤을 감축하게 된다. 내년에도 올해 수준 이상으로 보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