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군수 유천호)에서는 저출산 극복을 위한 결혼·돌봄 및 출산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여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강화’ 만들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21년 통계청 출생 통계 자료에 따르면 강화군의 합계출산율은 1.17명으로 전국 평균 0.81명에 훨씬 웃도는 수준의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강화군이 적극 추진한 출산장려정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면서 주민 만족도를 높인 결과로 해석된다.
군에서는 출산률 제고를 위해, 결혼·출산·돌봄의 사회적 책임을 고취하고 보다 체계적인 정책 마련에 앞장서고 있으며, 인구증대 정책, 보육환경 조성을 위한 각종 인프라 구축 등 다양한 정책을 선제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출산장려금 지원"
군에서 추진 중인 대표적인 저출산 극복 정책으로, 2021년부터 출산지원금을 대폭 인상했다. 부모의 강화군 거주기간 2년 이상일 때 △출산지원금 첫째아 500만원, 둘째아 800만원, 셋째아 1천300만원, 넷째아 이상은 2천만원을 지원하고 있어 인천시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다. 또한, 생일축하금, 양육비도 지원하고 있어 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한다.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저출산의 원인이 신혼부부의 주거 불안정 현상과 맞물려 있는 만큼 신혼부부 주거비 경감을 위해 군에서는 2022년부터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지원 대상은 ▲부부 모두 강화군에 거주, ▲혼인신고일 기준 5년 이내 또는 3개월 이내 혼인신고 예정, ▲부부합산 연 소득이 1억원 이하, ▲세대구성원 전원 무주택자로서 주택전세자금대출 금액이 2억원 이하인 가구일 경우 지원한다. 사업대상자로 선정되면 연간 최대 100만원, 19세 미만 자녀가 있을 경우 지원한도를 1인당 10만원 가산하여 지원한다.
"어린이집 영어 특별활동 지원"
군에서는 2023년부터 전국 최고 수준의 보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관내 어린이집에 영어 특별활동을 지원한다. 관내에서 만3~5세 아동을 보육하고, 영어 특별활동 지원을 희망하는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연령별 매일 1시간씩 영어 전담 강사료를 지원한다. 어린이집 재원 아동들은 역할놀이, 만들기 등 놀이 같은 특별활동을 통해 생활영어 표현과 어휘를 자연스럽게 접하고, 친구들과 놀면서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고 확장하는 외국어 능력이 배양될 것으로 기대된다.
"어린이 실내 놀이시설, 아이사랑꿈터, 행복센터 어린이 프로그램 운영"
군에서는 다양한 계층이 함께 즐거움을 누리며 어울릴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 조성을 위해 총272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지하2층, 지상6층, 연면적 2,717평 규모로‘강화군 행복센터’를 건립하여 2022년 3월부터 개관하여 운영 중에 있다.
특히 본 시설 2층에는 384평의 공간으로 조성된 수도권 최대 규모의 어린이 실내 놀이시설(강화행복 키즈카페)에는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며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워나갈 수 있는 다채로운 놀이시설을 갖추어, 아이들에게 다양한 놀이체험 기회 제공과 더불어 부모들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편 강화군 길상면에 소재한 강화행복 키즈카페 남부점은 178평 규모로 건립하여 권역별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강화군 행복센터 1층 일부 공간에는 키즈카페 이용이 어려운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영유아들의 성장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공간 조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해 3월 개관을 앞두고 있는 인천형 공동육아나눔터‘아이사랑꿈터’는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신체·미술·오감·통합 놀이 등 영유아를 위한 놀이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부모 교육과 자조 모임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강화군 행복센터에서 상·하반기 프로그램에는 성인들 대상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어린이를 대상으로 우쿨렐레, 칼림바, 방송댄스, 탁구교실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어린이날, 여름방학, 크리스마스 등 특별한 날을 기념하기 위한 다양한 특강을 기획하여 부모와 아이가 함께 즐기며 추억을 남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도담도담 장난감 월드 운영"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장난감, 도서, 영상자료를 무료로 대여해 가정의 양육비용을 줄이고 영유아와 가족의 건전한 놀이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장난감 대여점(도담도담 장난감 월드)를 운영하고 있다. 회원 당 11개(장난감2개, 도서5권, 영상자료4개)를 대여할 수 있으며 월 6회까지 이용 가능하여 영유아를 양육하는 부모의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그 외에도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노후된 어린이집 기능보강 및 그린리모델링 지원 △어린이집 차량운영비, 환경개선비 지원 등 어린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쾌적하고 안전한 보육환경 조성을 위한 지원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커다란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저출산 문제는 개인뿐 아니라 지역사회가 같이 고민해야할 문제”라며, “출산은 축복이라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정책을 발굴하여‘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강화’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