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보건환경연구원이 미세먼지 저감 등 대기질 개선을 위한 대기질 개선 실천사항 홍보와 대기오염 측정자료를 실시간 제공하는 전남도대기질정보시스템 운영을 통해 도민 건강 보호에 적극 나서고 있다.
전남도보건환경연구원은 22개 시군과 함께 누리집을 통해 생활 속 실천 사항을 요약한 ‘대기질 개선 실천사항’을 적극 홍보, 미세먼지 저감 등 대기질 개선을 위한 도민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대기질 개선 실천사항은 6개 부문, 73개 실천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주요 내용은 ▲가정에선 실내온도 수시로 확인하기 ▲가전제품 사용방법 바로 알기 ▲건물 내 에너지절약 전담요원 배치 ▲저효율 설비를 절약형으로 교체 ▲효과가 적은 광고용 조명 소등하기 ▲자동차 경제속도(60/일반도로, 80/고속도로 km/h) 유지하기 등이다.
또 미세먼지로부터 도민의 건강 보호를 위해 전남도대기질정보시스템을 운영하고 도내 전 시군 40개 도시대기측정소의 대기오염 측정 자료를 실시간으로 공개하고 있다.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경보 발령 문자전송 서비스를 바라는 도민은 ‘전남대기질정보시스템(https://air.jihe.go.kr)’이나 전화(061-240-5371~5)를 통해 실시간 대기질 경보 상황을 받아볼 수 있다.
이덕안 전남도보건환경연구원 대기질관리과장은 “겨울철에는 계절적인 영향으로 고농도 미세먼지가 자주 발생할 수 있다”며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 시 신속한 상황 전파를 통해 실외활동 제한 및 황사 마스크 착용 등 적절한 행동요령을 실천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