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24일 광주 군공항 이전과 관련해 “도민이 수용할 수 있는 큰 틀에서의 지원책이 먼저 나오면 도민과 의견을 나눈 후 유치 의향서를 내는 등의 로드맵을 먼저 만들자”고 강조했다.
김영록 지사는 이날 오후 도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광주 군 공항 이전 및 종전부지 개발 등에 관한 특별법이 통과됐다고 해서 모든 것이 해결된 것처럼 얘기하는 것은 과대평가”라며 이같이 밝혔다.
특별법은 이전 절차를 원활히 협의하기 위한 것이지, 당초 전남도가 요구했던 이전 대상지 지원체계나 이주대책, 생계지원 대책 같은 것이 빠져있기 때문이라는 게 김영록 지사의 설명이다.
김영록 지사가 언급한 큰 틀에서의 지원책은, 현 광주시장이 지난 2020년 11월 제안했던 무안공항복합도시 조성을 비롯해 배후단지 조성, 공공기관 이전, 이주대책, 소음저감대책 등이다. 전남도-광주시-정부가 함께 이같은 대형 프로젝트를 할 수 있어야 군공항 문제를 해결하는 전환점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김영록 지사의 주장이다.
또한 “무안국제공항이 앞으로 10년 안에 서남권 관문공항으로 활성화되지 않으면 영남권의 가덕도 신공항과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새만금국제공항 등으로 입지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며 무안공항 활성화 의지를 강조했다.
김영록 지사는 또 “광주시가 공항 이전 부지를 개발하려면 민간공항을 무안으로 보내지 않을 수 없고, 군공항 이전 후 일정 기간 민간공항을 유지하려는 것은 실익이 없다”고 지적했다.
광주시의 5월 유치의향서 접수 추진과 관련해선 “전남도와 합의한 적이 없고, 과거 경기도 화성의 경우 예비 후보지로 정해놓고도 아무런 진전이 없었던 사례를 보듯이 국방부와도 협의할 수 있는 숙성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며 “광주시의 입장도 공감하고 협조하겠지만 절차를 따라야 하고, 내용도 합당해야 하므로 로드맵을 먼저 정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광주시장과의 만남에 대해선 “사전 실무협의를 통해 조율을 거쳐 만나야 한다”며 “군공항 이전해야 하는 측에서 통 크게 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광주시의 통 큰 결단을 요구했다.
왜곡된 정보가 많아 군민 간 자유로운 찬반 토론을 저해한다는 문제점도 지적했다. 김영록 지사는 “가장 큰 문제인 소음피해는 저감대책이 있을 수 있고, 군공항 오면 활성화에 걸림돌이 된다는 것은 민간공항과 군공항이 함께 있는 김해공항의 활성화 사례가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며 “제대로 된 정보와 사실관계를 설명해 합리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무안군이 역할을 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군이 하지 않겠다면, 도가 나서 광주시·국방부 등과 협의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자유롭게 얘기하는 자리를 마련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군공항 이전 관련해 광주시와 전남도는 갑을 관계가 아닌 동반자관계이자, 경제공동체이고 경제동맹까지 가야 하는 관계”라며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한 문제 해결을 강조했다.
지난 정부의 범정부협의체와 관련, “정부가 바뀌어 어떤 시각인지 모르겠지만, 당시 재검증 결과와 이전지원책이 어느 정도 나온 것으로 아는데 발표를 안 하고 있다”며 “시가 안 하면 도가 정부와 직접 협의해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함평군수와의 만남과 관련해선 “함평군의 광주 편입을 전제하거나, 민간공항을 전제하면 문제가 꼬일 뿐 해결은 어려워지므로 단순화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고, 국가 계획상 (광주)민간공항은 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하게 돼 있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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