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는 박완수 도지사 취임 이후 ‘기업하기 좋은 경남’을 만들기 위해 지난해 10월 기업애로해소 전담팀(TF)을 신설한 이후, 기업 간담회 및 기업협회 등을 통해 총 148건의 애로를 발굴하고, 이 중 111건을 완료하였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부터는 1주 2개 기업 방문 등 찾아가는 현장기동반 및 경남도 누리집 내 ‘경남기업119’ 창구 등을 통한 기업 밀착지원으로 애로해소 성과를 톡톡히 거두고 있다.
애로사항은 자금 관련 문의가 가장 많았으며, 경남도는 정책자금을 상세히 안내하고 금융전문가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경남중기청 ‘비즈니스지원단’ 및 경남TP ‘전문가 상담’으로 연결해 주고 있다.
올해 지원한 대표적인 기업애로 해소 사례는 제도개선, 행정적 지원, 예산 지원 등으로 다양하다.
마산무역지역에 위치한 정보통신기술서비스업을 영위하는 A기업은 독보적인 기술력을 통해 개발된 정보기술(IT) 제품의 판로를 확보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던 중 경남도에 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영업․마케팅 교육과 기업 맞춤형 1:1 마케팅 컨설팅을 요청하였다.
이에, 경남도는 경남TP, 경남대와의 협의를 통해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3.0 사업)과 연계하여 기업 수요를 기반으로 한 영업․마케팅 교육과정을 신설하고, 기업 맞춤형 컨설팅을 5월부터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사례는 추가 예산의 투입 없이 기관 간 협력을 통해 시책과 자원을 연계해 애로를 지원한 모범 사례로, 경남도는 앞으로도 관계기관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도내 가용재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등 효율적인 애로 지원 방안을 적극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기계업을 영위하는 B기업에서는 소방시설 점검업체의 과잉점검에 따른 피해를 호소함에 따라, 경남도와 관할 소방서 담당자가 함께 기업을 방문하여 피해 사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청취하고, 점검업체에 재발방지 교육을 실시하였다.
최근 대출 이자 증가로 인해 중소기업 육성자금의 이차보전율 확대 요청이 늘고 있어, 도에서는 관련 규정 개정 등 발 빠른 대응으로 4월부터 이차보전율 확대(2%p→2.5%p)를 전격 시행하였다.
고용부 지침에 따라 공장부지 내 ‘관리사’가 ‘기숙시설’로 인정받지 못해 외국인 근로자 고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C기업에 대해서는 도와 시군 건축부서가 함께 기업을 방문하여 시설 개보수가 필요함을 안내하고, ‘소규모 중소기업 근무환경 개선사업’을 안내하여 지원받을 수 있도록 했다.
공공기관에 납품되는 물품을 제조하는 기업의 판로확보를 위해 경남도의 ‘조달청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입점지원사업’ 지원신청을 안내하고, 어항시설의 불법사용을 통한 제조업 영위로 기업에 피해가 초래됨에 따라 시군과 협력하여 어항시설의 무단점유에 대해 점검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행정지도를 실시하였다.
경남도 우명희 기업정책과장은 “기업 방문 상담의 경우 분야별 정책에 관해 상세한 안내가 이루어져 기업의 호응도가 높으니, 방문상담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기를 바란다”라고 말하며, “도에서는 자금, 판로, 일자리 등 150여 개의 다양한 기업지원사업을 시행 중이며, 신청 편의성 향상을 위해 온라인신청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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