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많음 서울 32 °C
로그인 | 회원가입
08월25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해양수산부]차세대 표준어선으로 어업효율과 어선원 복지 함께 잡는다
해수부, 기선권현망어선 현대화를 위한 본선 개발 및 실증화 연구 완료
등록날짜 [ 2018년01월09일 11시59분 ]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어선원의 안전․복지공간을 늘리고 조업경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제작된 기선권현망* 표준어선 실증화 연구를 마치고,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어업현장에 보급한다.


* 기선권현망어업 : 주요 조업 어종은 멸치로 그물을 끄는 끌배(본선), 어탐선, 가공선과 운반선 등이 선단을 이루어 조업하는 방식의 어업

 

기선권현망어업은 본선 2척, 어탐선 1척, 가공․운반선 2척 등 5척으로 선단을 구성하여 조업하는 형태의 어업이다. 여러 척의 선박을 운영해야 하기에 연료비 등 조업 경비가 높다는 단점이 있으며, 현장에서 사용되는 선박 중 노후화된 선박 비율이 높고 어선 내 어선원에 대한 복지공간도 매우 부족한 상황이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산업부와 함께 14년 10월부터 약 26억원(국비 14억원, 민간 12억원)을 투입하여 ‘선진조업형 기선권현망 어선개발사업’을 추진해 왔다. 해양수산부가 제시한 표준선형 기준에 따라 산업부가 시제선을 건조한 후 올해 7월부터 12월까지 경남 통영 일원에서 실증화 연구어업을 진행하여 성능 등을 확인하였다.

 

< 산업부-해수부 간 어선 현대화 협업 추진 과정 >

표준선형

기준제시

표준선형

개발・설계

시제선 건조

시험조업

(성능검증)

노후어선

대체건조

 

 

 

 

 

 

 

 

 

 

 

 

 

 

 

 

 

해수부

 

산업부

 

산업부

 

해수부

 

해수부

 

본 사업에서는 기존에 다섯 척으로 구성되었던 선단(본선 2척, 어탐선 1척, 운반선 2척)에서 지휘선 역할을 했던 어탐선의 기능을 본선에 합쳐 총 4척으로 선단을 구성할 수 있도록 새로운 형태의 본선을 고안하였다. 또한 선형을 변경하여 운항 효율을 높임으로써 경비를 약 10%* 가량 줄일 수 있게 되었으며, 침실․식당 등 선원용 복지공간을 확충하여 이용 편의도 높였다.

 

* 선원 인건비, 연료비 등 운영경비 기준, 선박 건조 비용은 포함되지 않음

 

해양수산부는 이번에 개발된 기선권현망어선 선형을 현장에 널리 전파하고, 선박을 대체건조하고자 하는 어업인에게 ‘노후어선현대화사업*’을 통해 건조비용을 이차보전 형태로 지원할 계획이다.


* 연근해 노후어선을 대체건조하고자 하는 어업인이 건조자금 융자(최대 90% 까지)를 받을 경우 이자 차액을 정부가 보전해 주는 사업

 

해양수산부는 이 외에도 작년부터 총 242억원을 투입하여 연근해어선 10종*에 대하여 업종별 조업 특성 등을 반영한 표준어선을 설계․건조하는 ‘차세대 한국형 어선 개발 및 실증화 사업(’17~‘20)’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근해채낚기․연안복합․연안통발․이동성 구획어선 4종에 대한 표준선형 설계가 개발이 완료되어 시제선 건조를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이 중 3종(연안복합․연안통발․이동성구획어선)에 대한 실증화 연구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 근해 5종(채낚기, 자망, 통발, 연승, 외끌이), 연안 5종(복합, 통발, 자망, 개량안강망, 구획어업)

 

최완현 해양수산부 어업자원정책관은 “새로 개발된 기선권현망 어선이 현장에 보급되면 선원 복지 향상 및 조업 경제성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오는 2020년 완료 목표로 추진 중인 차세대 한국형 어선 개발 및 실증화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우리 어업의 경쟁력 강화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조균우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민간청탁 금지]공직자가 민간인에게 하는 부정청탁 금지된다 (2018-01-09 12:06:31)
[법무부] 국내 체류외국인들의 평창 열기 동참 돕는다 (2018-01-09 11:53:09)
강화군, 세심한 방문건강관리로...
강릉시, 하반기 특이민원 대비 ...
이태원참사 피해 상인 대상, 진...
개학기 제동장치 없는 ‘픽시자...
120다산콜 '실시간 침수 민원 ...
대전자치경찰위‘외국인 범죄예...
2025 인차이나포럼 국제콘퍼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