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식품매장 개방형 냉장고(쇼케이스) 사용으로 인한 에너지 낭비를 막기 위해 ‘개방형 냉장고 문 달기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그간 유통업체는 냉장 식품의 신선도 확인 등 고객 편의를 위해 개방형 냉장고를 사용해 왔으나, 에너지 낭비는 물론 냉장식품 보관 적정 온도(10℃)를 초과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등 시민 건강에도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시는 7일(수) 오전 10시 서울시청 서소문 2청사 대회의실에서 식약품안전처-한국전력공사-한국체인스토어협회-대형유통업체(롯데마트-이마트․이마트에브리데이-GS더프레시-홈플러스)와 함께「에너지 절감과 냉장식품 안전을 위한 냉장고 문 달기 사업」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서울시는 개방형 냉장고 문 달기 사업을 총괄함과 동시에 행정적․재정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냉장고 문달기 사업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소비자와 영업자 인식 개선을 위한 ‘싱싱樂’* 캠페인을 추진한다.
* 싱싱함을 보관한다(LOCK)는 뜻과 함께 즐거운(樂) 식생활을 보장한다는 중의적 표현으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에서 대국민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냉장고 문달기’ 사업 명칭
한국전력공사는 개방형 냉장고 문 설치비용의 최대 9%를 지원하며, 한국체인스토어협회는 회원사가 개방형 냉장고 문 달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대형 유통업체는 서울 소재 매장에 문 달기 사업을 우선 추진하며, 서울시 건물온실가스총량제 참여 등 건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할 계획이다.
지난해 롯데마트와 한국전력공사가 개방형 냉장고에 문을 설치하는 시범 사업을 추진한 결과, 연평균 약 50% 이상의 에너지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냉장 온도 또한 10℃ 이하로 안정적으로 유지돼 식품 품질 관리에도 효과적이었다.
개방형 냉장고에 문을 달았을 때 냉장고 1대당 연간 에너지 절감량은 총 4.5Mwh로 이는 4인 가구의 1년간 에너지(월사용량332KWh×12=3.98Mwh)사용량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냉장 온도를 안정적으로 관리해 상품 폐기율 또한 기존 대비 3% 이상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 1대당 에너지 절감량 : 4.5MWh/년
[㎡당절감량(1,311kWh/㎡)×Door평균면적(0.808㎡/장)×1대당평균Door수(4.25장/대)]
※ 4인가구 평균사용량 3.98MWh/년[332kWh/월 × 12개월]
한편, 이번 협약은 종이를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행사로 태블릿PC를 활용해 협약서에 서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서울시는 에너지 위기 대응 대책의 하나로 ‘종이없는 저탄소 사무실’ 조성을 추진 중이다. 각종 회의나 보고 시 노트북, 태블릿PC 등을 활용해 종이 사용량과 쓰레기 발생량을 줄여나가고 있다.
이인근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식품매장 내 개방형 냉장고에 문을 달면 에너지도 절감되고, 냉장식품의 품질과 안전성이 높아지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라며 “향후 동네슈퍼, 식료품 가게 등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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