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청장 남화영)은 베스티안재단(이사장 김경식)과 함께 15일 오후 정부 세종청사에서「제6회 S.A.V.E. 영웅 시상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베스티안재단은 2017년 11월 소방청과 업무협약을 맺고 전국 소방공무원과 함께하는“S.A.V.E.[Super-heroes Attract Valuable Energies : 슈퍼히어로들이 가치 있는 에너지를 끌어모으다] 캠페인”을 비롯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업무 수행 중 부상을 입은 소방공무원 및 의용소방대원 대상 의료 지원, 어린이 및 저소득층 화상환자 치료비 지원, 아동 화상 예방교육 프로그램 운영도 이어오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산불, 붕괴, 수난사고 등 각종 재난현장에서 활약한 소방공무원 7명을 S.A.V.E. 영웅으로 선정하고 상장과 가족힐링지원금을 전달한다.
강원소방본부 김재효 소방위는 지난해 삼척‧동해 산불과 올해 4월 강릉 대형산불 현장에서 화재진압 활동을 펼쳤고, 주기적인 헌혈과 봉사활동 등 따뜻한 나눔 실천에도 앞장서고 있다.
전남소방본부 김종의 소방위는 올해 1월, 비번일 물에 빠진 익수자를 구조하고 신속한 응급처치를 통해 소중한 생명을 구했으며, 여수 국가산업단지의 각종 화재, 폭발사고 현장에서 활약했다. 또한 중앙소방악대원으로 활동하며 안전문화 확산에도 기여하고 있다.
광주소방본부 박성관 소방장은 광주 아파트 붕괴사고 등 대형 재난현장에서 인명구조 활동을 펼쳤고, 이를 바탕으로 붕괴현장 구조장비 매뉴얼을 제작하기도 했으며, 전국 로프구조 대회에서 2위를 기록했다. 사회적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한 봉사활동도 이어오고 있다.
부산소방재난본부 안은정 소방교는 심정지환자를 소생시킨 대원들에게 주어지는 하트세이버 4회, 뇌혈관질환으로 인한 환자를 소생시킨 대원들에게 수여되는 브레인세이버를 2회 수상하는 등 인명소생에 기여하고, 코로나19 확산 당시 확진자 이송 등 지역사회 감염 차단에 앞장서 왔다.
대전소방본부 이용규 소방위는 대전 한국타이어 공장화재, 논산 냉동창고 폭발화재 등 대형 재난현장에서 인명구조 업무를 수행했으며, 경기소방재난본부 전병구 소방위는 오랜 기간 화재조사관으로 근무하며 화재원인 규명률 99%에 이르는 등 전문성을 인정받았고, 화재피해주민 지원 및 화상환자를 위한 정기 후원 등 사회공헌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부산소방본부 조영재 소방장은 쉬는 날 큰 산불로 번질뻔한 화재를 발견해 조기 진압했으며, 2021년과 2022년 소방훈련 최우수팀 선발대회 화재전술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한 바 있다.
또, ‘S.A.V.E. 캠페인’의 모델로 참여해 화보와 영상 제작을 통해 화상환자를 위한 크라우드 펀딩 기금 조성에 뜻을 모은 8명의 소방공무원(김선우 소방장, 박찬연 소방교, 서석목 소방교, 조영재 소방장, 장은주 소방장, 조재영 소방장, 양지선 소방장, 윤태원 소방교)에게도 감사패를 증정한다.
S.A.V.E. 캠페인을 통해 크라우드 펀딩으로 조성한 기금의 일부는 화상 환자 치료지원을 위해 해바라기회*(회장 오찬일)에 전달한다.
* 해바라기회: 화상환자 자조모임, 화상 사고를 겪은 사람들의 전국적 커뮤니티로 치료정보 및 화상극복의 노하우 공유를 위해 만든 모임
김경식 베스티안재단 이사장은“모두가 위험을 등지고 한발짝 물러서야 하는 상황에도 한발 한발 앞으로 전진해 나가는 소방영웅이 있기에 오늘의 안전한 대한민국이 만들어지는 것”이라며“S.A.V.E. 캠페인은 이러한 영웅을 기억하기 위한 노력이자 응원”이라고 전했다.
남화영 소방청장은“소방공무원들이 사명감과 자긍심을 갖고 현장에서 뛸 수 있도록 함께 뜻을 모아 준 베스티안재단에 감사하다”며 “화상 환자분들의 마음의 상처도 어루만질 수 있도록 소방청에서도 다양한 지원방법을 고민하겠다”고 전했다.
「제6회 S.A.V.E.영웅」수상자(7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