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5월 누적 수산물 수출실적이 역대 최대수치인 1억 1,948만 불을 달성했다.
이는 전년(9,772만 불) 대비 22.3% 높은 수치이며, 그간 수출 집계 이후 5월까지 누적 최고 수출을 한 2011년(1억 665만 불)보다 12% 높은 수치다.
이러한 호실적을 거둔 배경으로는 점유율 36%의 굴(4,289만 불)과 점유율 9%의 피조개(1,108만 불)가 전년 대비 각각 28.5%(951만 불), 64.4% (434만 불) 증가에 힘입었으며,
국가별로도 수출의 80%를 차지하는 일본(4,301만 불), 중국(3,453만 불), 미국(1,521만 불)이 전년 대비 각각 22.4%(787만 불), 24.6%(682만 불), 6.1%(87만 불) 증가한 결과이다.
이에 경상남도는 2023년 수산물 수출목표액 2억 5,000만 불 달성을 위해 수출 주력품종의 해외사장 다변화를 모색하기로 하였으며, 올해 첫 해외시장개척지로 ‘인도네시아(자카르타)’를 택했다.
인도네시아는 경남도 수산물 수출의 8위 국가로 점유율은 1.7%에 불과하지만, 아세안 최대 국내총생산국으로, 세계인구 4위 인구대륙이다. 그중 자카르타는 중·고소득층이 형성되어 있고, 한류열풍에 따른 한국제품 신뢰도가 높아, 다소 고가의 경남 우수 수산식품도 ‘프리미엄층’을 대상으로 새로운 시장 개척이 가능한 곳이다.
이번 경남 우수 수산식품 해외시장 개척단은 경상남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수협중앙회와 굴수하식수협 등 4개 참여업체가 함께 하며, 6월 26일 출국하여 3박 5일의 일정으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해외시장 마케팅활동을 할 예정이다.
주요 행사로는 6월 28일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수입·유통사, 고급호텔 및 레스토랑 관계자, 수출유관기관 관계자, 인니경남도민회장, 언론사 등을 대상으로 경남 주력 수출품목인 굴, 특히 프리미엄의 개체굴*을 메인으로 수산식품의 요리시연 행사와 10개 업체 17개 제품의 전시·홍보, 현지 인플루언서 등 활용한 홍보로 경남의 우수 수산식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 개체굴이란?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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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체굴(낱개로 분리된 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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덩이굴(일반적인 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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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 균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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껍질굴 15,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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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굴 7,000원/㎏(껍질제거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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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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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가치가 높고, 덩이굴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으나, 종자·양식시설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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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식이 용이하나 패각처리, 인력부족,
부표 등 환경오염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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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도내 참여업체 4개사와 인도네시아 수입업체, 유통업체와의 수출상담회도 실시한다.
성흥택 해양항만과장은 “수산물 수출의 호조가 지속될 수 있도록 도내 우수한 수산식품의 해외마케팅 활동을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남도는 우수 수산식품 해외시장 마케팅을 위하여 인도네시아 시장개척 이후, 일본, 호주, 태국의 국제수산식품박람회 참가 및 수출상담회, 홍보·판촉, 시장개척도 준비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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