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 서울 15 °C
로그인 | 회원가입
11월01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교통공사]서울지하철 용답역 엘리베이터 2대 개통…1역사 1동선 확보율 95% 달성
고난도 설계·어려운 여건 속 최적 방안 마련, 3년 만에 공사 완료…교통약자 이용편의↑
등록날짜 [ 2023년06월26일 13시39분 ]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는 이달 28일 서울지하철 2호선 용답역에 엘리베이터 2대 설치를 완료하고 본격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휠체어 이용자 등 교통약자가 타인의 도움 없이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1역사 1동선 100% 달성에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되었다.

 

‘1역사 1동선’이란 교통약자가 지하철을 이용하기 위해 지상에서 승강장까지 이동하는 과정에서 타인의 도움 없이 엘리베이터로 이동할 수 있는 동선을 의미한다.

 

"용답역 엘리베이터 우여곡절 끝 공사 완료…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용답역은 1994년 준공한 지상 역사로 성수역 방면 승강장 엘리베이터가 없어 교통약자의 이동이 불편한 역사였다. 하지만 엘리베이터를 설치하고자 해도 역사 자체의 내부공간이 협소해 대합실에서 성수방면 탑승장까지 내부 엘리베이터 설치 공간 확보가 어려웠다.

 

서울교통공사는 이를 해소하기 위해 역사 바깥으로 눈을 돌렸다. 열차선로 상부측에 육교를 설치해 동선을 확보하는 방안을 마련한 것이다.

 


 

용답역 엘리베이터 설치사업은 2020년부터 시작해 통상적인 엘리베이터 설치 공정보다 더 많은 우여곡절을 거쳐 만 3년만에 완료되었다.

 

공사 착공과 동시에 발생한 코로나19 팬데믹과 화물연대 파업 등은 공사에 필요한 자재수급에 어려움을 가져왔다. 역사 내부 공간이 부족한 탓에 작업장 확보, 크레인 등 대형장비 거치를 위한 청계천 부지 사용 허가도 받아야 했다.

 

특히, 고압 전류를 공급하는 전차선과 근접하여 육교를 설치해야 하는 고난도의 공사를 진행해야 했으며, 이로인해 열차 운행 종료후 전력이 차단되는 새벽 1시에서 4시 사이에만 공사를 실시해야 하는 어려움도 극복해야 했다.

 

이번에 완공된 용답역 엘리베이터는 승강장 지붕 위로 우뚝 솟은 두 개의 엘리베이터 사이를 잇는 육교가 상부측에 위치하는 독특한 형태로 용답동 및 청계천 일대는 물론 군자차량기지를 바라보는 전망대로서의 역할도 기대된다.

 

엘리베이터 육교는 지상에서 약 16m 높이에 위치해 있고 개방감을 위해 전면 강화유리로 마감하여 육교 내부에서 한눈에 주변을 조망할 수 있어 용답역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는 부가기능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엘리베이터 설치시 사유지 저촉 등 제약 조건 해결을 위한 방안 마련 완료"

 

1역사 1동선이 미확보된 17개 역사는 혼잡하고 조밀한 도심지에 건설되어 사유지가 저촉되거나 역사내 공간부족으로 엘리베이터 설치 공간을 찾지 못하는 등 여러 제약 조건이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역사구조를 재배치하고 주변 개발과 연계 등 최적의 대안을 마련하고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내부 엘리베이터는 최소 규격을 적용하거나 환기실 및 변전실 등 기능실의 대형 장비들을 재배치하는 등 공간을 최대한 확보했다. 규정상 여유 폭의 확보가 어려운 경우 지침을 개정하고, 일반적인 개착 공법을 적용하기 어려운 경우 비개착 공법을 적용하는 등의 방안을 마련했다.

 

사업 추진에는 대규모 예산 소요로 인한 재정 부담과 공사 난이도가 매우 높아 정밀 안전 시공을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지만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는 안전에 유의하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완료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 서울교통공사 2024년까지 서울지하철 전 역사 1동선 확보에 총력"

 

한편 용답역 엘리베이터 설치가 마무리되면서 서울지하철 337개 역 중 1역사 1동선이 확보된 역은 320개 역(95%)이 된다.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는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를 위해 2024년까지 전 역사에 1동선을 확보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서울지하철 승강장은 1974~2000년 계획 및 건설되어 개통 초기에는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이 부족했다. 이후 사회적 요구에 맞춰 지속적인 개선 노력을 통해 현재는 17개 역사만 남기고 모두 1역사 1동선을 확보하였다.

 

서울지하철 1동선 확보율 추이 : (’21)93.7% → (’22)94.7% → (’23.6월)95%

해외 1동선 확보율(2020) : 뉴욕 26.7%, 런던 35.6%, 베를린 82.1%

 

1역사 1동선이 미확보된 17개 역사 중 최근 2호선 신설동역· 6호선 대흥역·5호선 상일동역이 착공하여 현재까지 총 16개 역사가 공사 중에 있다. 5호선 까치산역도 금년도 하반기에 공사를 개시할 예정이다.

 

김성렬 서울교통공사 기술본부장은 “이번 용답역 엘리베이터 설치를 통해 용답역을 이용하는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가 증진되기를 기대한다”며, “공사는 편리하고 안전한 지하철 이용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대한 신속하고 안전하게 추진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2024년까지 서울지하철 전 역사에 1동선을 확보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며 “현재 추진 중인 17개 지하철 역사의 엘리베이터 설치 공사에 대해 철저한 공정관리와 안전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올려 0 내려 0
허성일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시]상도동 일대가 편리하고 안전한 주민친화단지로 상도동 244 일대 재개발 신속통합기획 확정 (2023-06-26 13:46:26)
[경기도]김동연, 7월 22일 수원에서 도민 맞손토크. 참가자 1천400명 모집 (2023-06-26 13:33:59)
[전라북도]전북과 삼성전자, 스...
[전라북도]전북, 세계한인비즈...
[충청남도]도내 생산·어획 수...
[충청남도]내포신도시 인구 4만...
[세종시]'세종상가공실박람회' ...
[충남천안시]외국인 근로자 희...
[대전시] 자운대에서 민관군 화...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