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서울 3 °C
로그인 | 회원가입
12월21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기부천시]부천형 조직문화 만든다. 직급별 성장·소통 워케이션 추진
조직문화 개선 위한 프로젝트로 6~9급 1,130명 대상 5개월 걸친 교육 진행
등록날짜 [ 2023년07월03일 12시56분 ]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월부터 5개월에 걸쳐 6~9급 공무원 1,130명을 대상으로 ‘부천의 함성소리! (함께 성장하고, 소통하여 REBORN)’를 주제로 직급별 성장·소통 워케이션을 추진했다.

 

‘워케이션’은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로 일하면서 휴가를 동시에 즐기는 근무 형태를 의미하는 신조어다.

 

이번 워케이션은 ‘소통’, ‘시민 중심’, ‘조직문화개선’에 초점을 맞춰 ▲세대공감 ▲부천여정지도 작성 ▲공직예절 ▲팔로워십과 브릿지 소통법 등 다양한 과정으로 운영했다.

 

특히 ‘부천여정지도’를 기획하여 조직문화를 개선하고 부천형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한 과정을 중심으로 진행했다.

 

‘부천여정지도’란 하루 일과 중 조직과 첫 상호 작용하는 순간부터 관계를 마무리하는 시점(출근~퇴근)까지의 주요 경험을 도식화한 것이다.

 

부천여정지도를 바탕으로 선배·후배 세대의 생각 차이가 크게 나는 접점을 탐색하고 가장 개선이 필요한 접점에 대해 선배에 대한 요청사항과 후배의 노력사항을 작성한 후, 실질적인 부천형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한 자료들을 도출했다.

 

또한 조직문화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직급별 의견을 취합 후 부천형 조직문화 실천(안)을 마련하여 전 직원과 공유할 계획이다.

 

워케이션에 참석한 한 교육생은 “건강한 조직문화의 시작은 무엇이 불편한지 이야기하는 것에서 시작한다고 알고있다”며 “이번 교육을 계기로 직급별·세대별 관점에서 무엇이 불편한지 공유해보고, 서로 간의 노력 사항들을 모아 부천시에 맞는 조직문화를 만드는 데 일조할 수 있어서 의미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바쁜 일정에도 틈틈이 교육에 직접 참여하여 직원들과의 소통 시간을 갖은 조용익 부천시장은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정착하기 위해서는 전 직원 모두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고 서로 이해·공감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솔선수범의 자세로 직원들의 목소리를 경청하여 유연한 조직문화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하반기에는 5급과 7급을 대상으로 추가적인 조직문화 개선 교육이 예정돼 있다.

 
올려 0 내려 0
김광용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강화군]깨끗한 공직문화로 신뢰받는 행정에 한 걸음 (2023-07-03 13:00:32)
[경기부천시]부천시 시 승격 50년, 베드타운 넘어 첨단 자족도시로 대전환 박차 (2023-07-03 12:45:41)
[전라북도]김관영 도지사, 대통...
[충청남도]다채로운 충남 매력 ...
[충청남도]충남 디스플레이 소...
[세종시]최민호 시장 "시민불안...
[대전시] 지역 경제계와 ‛지역...
[대전시]시립연정국악단 송년음...
[경기도] 건설폐기물 부지 불법...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