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지난달 31일 구청에서 ‘2023년 사회복지담당 폭언·폭력 특별민원 응대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는 구청 및 동 행정복지센터 사회복지 업무 담당 100여 명과 부평구 지역자활센터 관계자 11명이 참석했으며, 강의는 국민권익위원회 특별민원 컨설팅 담당인 이용범 사무관이 진행했다.
2시간 동안 진행된 교육은 특별민원의 다양한 사례와 그 대처 방안, 초기 응대 방법과 처리 절차 등으로 진행됐다.
이와 관련, 복지대상자 기준 완화 등으로 인해 사회복지 특별민원이 크게 증가, 현장에서는 민원인들의 폭언과 욕설·폭행 등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담당 직원들은 두려움을 호소하며 심리적 위협과 불안 등의 고충을 겪고 있다. 최근에도 부평구청에서는 생계비 관련 상담을 하던 중 민원인이 자해하며 위협을 한 사례가 있었다.
차준택 구청장은 “증가하는 특별민원 대응을 위해 자체 특별민원 대응체계를 수립해 운영하고 있으며, 구청 상담실과 동별 민원대에 112상황실과 바로 연결되는 비상벨 2개씩을 설치했다”며 “앞으로도 담당 직원 및 민원인 모두 안전한 상담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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