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서울 1 °C
로그인 | 회원가입
12월21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울산시]울산시-울산과학기술원 국가반도체 연구실 지원 핵심기술개발사업 공모 선정
첨단 패키징 분야는 유일…역외기업 유치, 투자 확대 기대
등록날짜 [ 2023년09월06일 12시41분 ]


 

울산시가 울산과학기술원과 공동 추진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2023년도 국가반도체연구실지원핵심기술개발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됨에 따라 지역반도체 산업 육성에 탄력이 붙게 됐다.

 

울산시와 울산과학기술원은 이번 공모에 3디(D) 프린팅 기반 반도체 패키징* 핵심기술개발 사업으로 참가해 최종 선정됐다.

 

*반도체 패키징 : 반도체와 기기를 연결하기 위해 전기적으로 포장하는 공정

 

공모선정에 따라 울산과학기술원은 올해부터 오는 2027년까지 약 5년간, 총 22억 5,000만 원의 국비를 지원 받는다.

 

울산시도 내년부터 연 5,000만 원씩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공모 결과 총 10개 대학 반도체 연구실이 선정된 가운데 첨단 패키징 분야는 울산과학기술원이 유일하다.

 

이에 울산이 민간 수요 기반의 첨단 패키징 기술개발과 첨단패키징 분야 석박사 등 전문성 인력 양성 부분에서 타 지역보다 앞서 갈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과학기술원의 3차원 프린팅 기반 첨가제조공정을 이용한 패키징 제작 기술은 시도된 적이 없는 기술로 최근 멀티칩 패키징을 이용한 고성능 칩제작이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을 고려했을 때 선제적 투자를 통한 특허와 시장 선점이 중요하다.

 

특히 기존 식각 공정에 의존한 제조공정과는 완전히 새로운 기술로 패키징 형태를 다양화하고 생산단가를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다.

이는 대한민국 반도체 설계 업체(팹리스)들이 고성능 시스템 반도체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울산과학기술원 나노소자공정실의 전공정과 3차원(D) 프린팅 반도체 패키징 연구실의 후공정을 기반으로 설계·공정·패키징·시험에 이르는 반도체 전체 공급망(풀 밸류체인) 구축이 가능해져 첨단패키징 역외기업 유치와 투자확대 등 지역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 할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은 그동안 울산과학기술원과 협력해 준비한 결과다.”라며 “이번 사업 선정을 계기로 지역의 반도체 기반과 우수 인력의 역량을 모아 기반구축, 인력양성, 기술개발 및 사업화 등 전 분야에 걸쳐 체계적인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울산형 반도체 육성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는 올해 반도체 인력양성 분야에서 이번 공모를 포함해 ▲반도체특성화대학원 지원사업 ▲반도체 전공트랙 사업 ▲첨단산업 인재양성 부트캠프 사업 등 총 4개 공모사업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올려 0 내려 0
전근식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울산시] 추석 대비 임금체불 일제점검 실시 (2023-09-06 12:43:57)
[제주도] 추석 대비 장바구니 물가 안정‘총력’ (2023-09-06 12:37:15)
[전라북도]김관영 도지사, 대통...
[충청남도]다채로운 충남 매력 ...
[충청남도]충남 디스플레이 소...
[세종시]최민호 시장 "시민불안...
[대전시] 지역 경제계와 ‛지역...
[대전시]시립연정국악단 송년음...
[경기도] 건설폐기물 부지 불법...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