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 서울 22 °C
로그인 | 회원가입
10월31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충청북도] 도정정책자문단 균형발전분과위원회 현장 워크숍
오송 철도클러스터 예정지 방문, 현안 이해와 정책 제안 역량 강화
등록날짜 [ 2023년09월20일 15시24분 ]

충청북도는 20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오송분원에서 도정정책자문단 균형발전분과위원회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도정 현안에 대한 이해와 정책 제안 역량 강화를 위한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은 지난 3월 오송 철도클러스터가 국가산단 후보지로 선정됨에 따라 철도 기술 및 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향후 추진 계획 등에 대한 자문을 구하고자 현장 방문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위원들은 제일 먼저 충북도 교통철도과장으로부터 오송 철도클러스터 조성 계획에 대해 보고받고, 이어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경철 박사의 강의를 통해 철도클러스터의 성공적 조성을 위한 방안에 대해 청취하고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에는 철도종합시험선로와 관제센터를 방문해 철도기술연구원 관계자로부터 설명을 듣는 시간을 가졌으며, 시험선로는 철도 완성차 및 철도교통기술 분야 신기술 등을 검증하는 시설이다.

 

충북도에서는 오송 철도 R&D의 핵심 시설인 철도종합시험선로의 순환선 구축(예타중)과 제2철도교통관제센터 건립(설계중) 등 철도산업 주요 기반시설을 오송에 집적하기 위해 중앙부처에 지속 건의하고 있으며, 「충청북도 철도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를 제정·시행하여 철도클러스터 성공조성을 위한 기반을 다지고 있다.

 

이어 위원들은 철도클러스터 사업대상지를 조망하는 시간을 가졌다. 오송 철도클러스터가 조성되면 철도인재 육성과 철도 기술 연구개발 및 검증, 완성품 제작까지 한 곳에서 이루어지게 되며, 입주기업들을 장기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된다.

 

오송 철도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충북의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 마련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이며, 철도산업의 국가혁신 거점을 조성함으로써 고용유발효과 15,356명, 생산유발효과 4조5,405억원의 기대효과가 예측된다.

 

균형발전분과위원회 조철주 위원장은 “오송 철도클러스터에 대해 비전문가가 이해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대한민국 철도산업 중심지로 오송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충북이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충북도 강성환 균형건설국장은 “충북도는 오송 철도클러스터 구축 필요성을 정부에 지속 건의해 왔으며, 대선공약 및 국정과제 반영을 거쳐 신규 국가산단 지정까지 이뤄냈다”며 “성공적으로 구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올려 0 내려 0
김진세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강원강능시]주연야화(晝煙夜火)소동산 봉수대 거화식 개최 (2023-09-20 15:28:15)
[충청북도] 산업단지 기반시설 추진상황 점검 (2023-09-20 15:22:05)
[전라북도]전북과 삼성전자, 스...
[전라북도]전북, 세계한인비즈...
[충청남도]도내 생산·어획 수...
[충청남도]내포신도시 인구 4만...
[세종시]'세종상가공실박람회' ...
[충남천안시]외국인 근로자 희...
[대전시] 자운대에서 민관군 화...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