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 서울 20 °C
로그인 | 회원가입
10월31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해양수산부]디지털 해상교통정보산업 육성…2027년까지 42개 핵심기술 확보
해수부, ‘디지털 해상교통정보산업 육성전략’ 발표
등록날짜 [ 2023년10월06일 15시50분 ]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지난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디지털 해상교통정보산업 육성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해양수산부)

 

정부가 세계적인 디지털 해양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해 오는 2027년까지 42개의 디지털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디지털 해상교통정보 수출기업 21개를 육성한다.

 

해양수산부는 5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비전과 목표를 담은 ‘디지털 해상교통정보산업 육성전략’을 발표했다.

 

첨단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선박의 디지털 전환은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특히 디지털 기술은 선박을 더욱 안전하고 편리할 뿐 아니라 효율적으로 변화시킬 핵심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세계 디지털 해상교통정보 시장은 연평균 8%씩 성장해 2027년 145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발전 가능성 또한 크다.

 

이에 해수부는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강소 수출기업 육성과 6조 5000억 원 규모의 부가가치 창출을 목표로 디지털 해상교통정보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정책을 마련해 추진한다.


먼저, 해양신산업 펀드를 활용해 유망한 디지털 해상교통정보 창업기업과 중소기업에 자금을 지원하고 기업의 연구인력 및 개발비에 대한 세액공제를 확대해 나간다.

 

국가·지자체 소유의 선박을 디지털 선박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해 공공수요 또한 확대하기로 했다.

 

선박의 디지털화에 맞춰 디지털 등급이나 인증 절차 등 기술적·제도적 토대를 마련하는 한편, 선박과 항만의 데이터 통신 표준체계도 구축한다.

 

또한 오는 2027년까지 2300억 원 규모의 연구개발 사업을 추진해 지능항해장비 등 42개의 디지털 핵심기술과 선박 탄소배출량 저감 서비스 등 39개의 상용화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

 

해수부는 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기반도 조성하기로 했다.

 

수출기업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원스톱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국내 기업의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국제항로에서의 다국적 실증과 해외인증 취득 비용 등을 지원한다.

 

기업이 제품 수출을 위해 국내에서 인증을 받은 경우, 유럽과 미국 등 수입 국가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관련 제도 또한 개선해 나간다.

 

국내 기술의 대외 인지도와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유럽 국가 등과의 다국적 국제 실증을 추진하고 신기술이 빠르게 상용화될 수 있도록 기존 절차를 간소화하는 민간 주도의 기술검증 제도도 도입하기로 했다.

 

아울러 정부, 공공기관, 업계까지 공동으로 참여하는 수출지원 TF 등을 통해 맞춤형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을 활용해 잠재시장인 개발도상국 시장으로의 진출 기회도 제공한다.

 

우리 기업이 자생할 수 있는 산업 생태계 조성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해운·조선·기자재 등 연관 산업체가 참여하는 동반성장 협의체를 구성해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의 협업 사업을 지원한다.

 

정부 중심으로 운용하고 있는 ‘바다내비’ 서비스도 개방형 공간정보체계(오픈 플랫폼)로 제공해 민간기업이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디지털 선박 건조 수요를 창출하기 위한 정책·민간금융권의 금리우대도 제공한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우리나라 해운·조선산업이 가진 경쟁력을 바탕으로 디지털 해상교통정보 분야의 세계적인 기업 육성을 통해 우리나라의 수출과 경제 성장을 굳건히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박구재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강화군] 산림휴양공간의 메카로 도약 (2023-10-06 17:23:28)
[경찰청]첨단 과학기술 이용 선도적 미래치안, 「제5회 국제치안산업대전」 개최 (2023-10-06 15:47:22)
[전라북도]전북과 삼성전자, 스...
[전라북도]전북, 세계한인비즈...
[충청남도]도내 생산·어획 수...
[충청남도]내포신도시 인구 4만...
[세종시]'세종상가공실박람회' ...
[충남천안시]외국인 근로자 희...
[대전시] 자운대에서 민관군 화...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