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사장 백호)는 지하철 기본요금 인상에 따라 요금 인상 수익이 시민의 지하철 이용 편의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하철 4·5·8호선의 노후 전동차 교체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 6일 공사가 발표한 혼잡도 개선 계획과 더불어 열차의 쾌적성과 안전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공사는 지난 7일 요금 인상으로 마련된 재원을 활용한 3대 서비스 개선 계획을 시민에게 순차적으로 공개해 오고 있다.
그 첫 번째가 혼잡도 개선으로, 출·퇴근시간대 4호선과 7호선의 열차 운행횟수를 각각 4회, 2회 늘리고 9호선 48칸을 증차해 12월부터 단계적으로 조기 투입한다는 내용이다.
공사는 내년 말까지 지하철 4·5·8호선에 4575억 원 투입해 노후 전동차 268칸을 신조 전동차로 교체한다. 4호선 190칸, 5호선 72칸, 8호선 6칸이다.
이에 따라 공사가 보유한 4호선 470칸 중 310칸이 신조 전동차로 교체되어, 4호선 전체 보유량 대비 신조 전동차의 비율은 66%까지 올라가게 된다.
5호선은 608칸 중 272칸, 8호선은 120칸 중 6칸의 교체가 완료되어 신조 전동차의 비율이 각각 45%와 5%가 될 예정이다. 8호선에는 처음으로 신조 전동차가 달리게 된다.
4·5·8호선 신조 전동차 도입 계획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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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보유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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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조 전동차 도입칸
|
신조차 비율
(ⓑ/ⓐ)
|
계(ⓑ)
|
2021년
|
2022년
|
’23년 12월
(예정)
|
’24년 12월
(예정)
|
4호선
|
470
|
310
|
-
|
-
|
120
|
190
|
66%
|
5호선
|
608
|
272
|
40
|
64
|
96
|
72
|
45%
|
8호선
|
120
|
6
|
-
|
-
|
-
|
6
|
5%
|
공사는 지난 2015년부터 2029년까지 3조8,506억원을 들여 내구연한 25년을 초과한 노후 전동차 2,800칸을 순차적으로 신조 전동차로 교체해 오고 있다.
올해 말까지 1,066칸 교체를 목표로 현재 990칸의 교체를 완료했다. 특히 2호선과 3호선은 노후 전동차를 전량 교체 완료하여 새 전동차로 모두 탈바꿈했다.
서울 지하철 1~8호선 신조 전동차 도입 계획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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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보유
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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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조 전동차 도입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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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
|
계
|
교체 완료
(’17~’22년)
|
교체 계획(’23~’29년)
|
계
|
’23년
|
’24년
|
’25년
|
’26년~
|
계
|
3,613
|
2,800
|
790
|
2,010
|
276
|
268
|
380
|
1,086
|
-
|
1호선
|
160
|
160
|
-
|
160
|
|
|
|
160
|
-
|
2호선
|
794
|
460
|
456
|
4
|
4
|
|
|
|
334칸’05~’09년 도입(사업완료)
|
3호선
|
490
|
150
|
150
|
-
|
|
|
|
|
340칸 ’09년~’10년도입(사업완료)
|
4호선
|
520
|
470
|
-
|
470
|
120
|
190
|
160
|
|
진접선 50칸
|
5호선
|
640
|
608
|
104
|
504
|
96
|
72
|
136
|
200
|
진접선 32칸
|
6호선
|
328
|
328
|
-
|
328
|
|
|
|
328
|
-
|
7호선
|
561
|
504
|
80
|
424
|
56
|
|
|
368
|
부평구청 56칸, 기타 1칸
|
8호선
|
120
|
120
|
-
|
120
|
|
6
|
84
|
30
|
-
|
신조 전동차 도입 결과, 최근 4년간 연평균 고장률이 54% 감소하고 노후 전동차 대비 km당 유지보수비용도 58%(연간 17억 원) 절감되는 효과가 있었다.
신조 전동차에는 시민 편의와 안전,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다양한 기술과 기능이 적용됐다. 객실 내 온도 자동조절과 실내 공기정화 등의 장치를 설치해 쾌적성을 높였다.
객실 실내 소음 저감을 위해 흡음재를 적용하고, 객실안내표시기도 8면에서 16면으로 늘렸다. LED 조명, 휴대폰 무선 급속충전기 등도 새로 도입된 편의 기능이다.
한편, 공사는 2027년까지 노후시설 재투자에 4조6543억 원을 투입한다. 중장기 재무관리계획에 따르면 올해 노후 전동차 교체와 노후시설 개량 등에 9000억 원대의 비용이 소요될 예정이고, 내년에도 약 1조 원의 자금이 필요하다.
공사는 요금 인상 외에 정부 예산 지원 등을 이끌어내 지하철 환경개선을 차질없이 진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노후시설 재투자 등 연도별 안전 투자계획 (단위: 억 원)
구 분
|
계
|
2023년
|
2024년
|
2025년
|
2026년
|
2027년
|
소요예산
|
46,543
|
9,184
|
9,827
|
9,914
|
8,669
|
8,949
|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이번 요금 인상을 통해 얻은 수익을 시민의 편익으로 돌려드릴 수 있도록 적극적인 시설 투자에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라며 “열악한 재정여건이 이어지고 있지만 요금 인상 외에도 공익서비스비용(PSO)에 대한 정부 지원 등을 지속적으로 요청해 보다 신속하게 지하철 환경개선을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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