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와 인천시 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지난 12월 4일 ‘교육혁신지구 업무협약에 따른 2024년 부속합의’를 체결했다.
교육혁신지구 사업은 기초자치단체와 교육청, 학교, 지역주민이 함께 협력하여 학교 교육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다양한 교육 문제를 풀어내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특히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학교 밖에서도 학생들이 배움을 익힐 수 있도록 학교와 마을을 연계하는 사업이다.
서구 교육혁신지구는 2019년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약 5년간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2024년 부속합의를 통해 교육혁신지구 사업의 행정‧재정적 지원을 지속하기로 합의했다.
세부 사업으로는 ▲마을연계 교육과정, ▲문화예술동아리 지원, ▲학교 교육혁신 역량 강화, ▲마을학교 운영, ▲마을교육공동체 네트워크 구성 등 올바른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강범석 서구청장은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온마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교육은 변화의 원동력이며, 교육공동체 활동은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투자 중 하나입니다.
학교를 포함한 기존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더 나은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아이들이 올바른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