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지난 11월 6일~12월 15일까지 22개 행정복지센터 통장 및 주민자치위원회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2023년 관내 공원 이용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는 응답자 현황, 공원 이용 현황, 공원 이용 편리성, 공원 유지관리 상태, 공원 이용 활성화 방안 등 총 5개 분야 23개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작성하는 방법으로 실시됐다.
이번 설문 조사에는 총 528명이 참여했으며, 여성과 60세 이상에서 응답자 비율이 높았다.
공원 이용 현황을 보면, 상대적으로 규모가 크고 시설이 많은 근린공원 이용률이 높게 나타났으며, 어린이공원에서는 중부동공원 이용률이 높게 나타났다.
주1~2회 이상 공원을 방문한다는 주민들이 과반수였으며, 주말보다 평일 오후 시간대를 주로 이용하고, 혼자 또는 동료와 함께 방문해 휴식과 산책, 체육활동 등에 참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그러나 가족 단위 방문이나 체험활동에 대해서는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공원 이용 편리성 및 유지관리 상태 등 전반에 대해서는 평균 이상의 만족도를 보였다. 반면 반려동물 이용수칙 등에서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와 이에 대한 안내와 계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원 이용 활성화 방안으로 시설물 개보수 및 확충, CCTV 설치 등을 통한 안전한 공원 조성에 대한 요구도가 높게 조사되었다.
구 관계자는 “만족도 조사에서 개별 만족도 지수가 낮은 항목과 구민들이 주신 활성화 방안에 대해 검토하여 업무에 반영토록 할 예정”이라며 “이후에도 꾸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구민 만족도를 향상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