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는 2일 국립군산대학교 산학협력관 이노테크홀에서 『군산 KTX 정차 및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정책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우리나라 KTX 개통 20주년을 맞이하여, 군산시 중장기 철도정책에 대하여 각계각층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이날 발표를 맡은 이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정책연구실장은 “군산시 철도망 효율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군산시 교통현황 및 관련계획, 전북자치도 및 군산시 중장기 철도망 구축 계획, 철도사업에 대한 가치 분석, 군산시 신교통수단 도입에 대하여 제언했다.
특히, 전북특별자치도는 지역 낙후도가 심각하고 인구 소멸위험 위험 단계로 국토균형발전 측면에서 철도교통망 확충이 시급하며, 또한, 도내에는 군산국가산업단지, 새만금국가산업단지 등 대규모 국가산업단지가 다수 계획 · 위치하고 있어 국가사업의 성공을 위해 효율적 철도교통체계 구축 필요성에 대해 주장하였다.
중장기 철도망 구축 계획에 대해서도 철도인프라 부족으로 인해 통행에 불편을 겪고 있으므로 지역 간 연결성 강화가 필요하며, 장래 대규모 여객, 화물, 관광수요를 고려한 대응 전략 필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하였다.
토론에는 좌장인 이용상 한국철도문화재단 이사장을 비롯해 최연성국립군산대학교 교수, 권용석 전주대학교 교수, 신예경 남서울대학교 교수, 최현우 국립군산대학교 교수, 변현진 우송대학교 산학협력단 실장, 김재복 ㈜태조엔지니어링 부사장이 참석하여 철도분야에 대한 지역경제, 사회·문화적 측면 파급력에 대하여 심도깊은 논의를 진행하였다.
이밖에 주요 논의 내용으로는 철도 등 다양한 사회 · 경제적 가치 창출의 원동력을 위해 교통 인프라 사업으로 인한 접근성 개선이 논의됐다. 실제 고속철도를 활용한 지역 관광상품 등이 등장하고, 지역 특산품의 배송이 활성화되었으며, 고속철도 정차지역의 회의 개최 실적이 증가하는 등 사람과 물자의 교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언급됐다.
또한, 군산시의 경우, 서해선~장항선 복선 전철화를 통해 수도권에서 1시간~2시간 내 접근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KTX 군산역을 거점으로 택지개발 산업 및 상업 시설 조성 등 역세권 개발이 활발히 추진 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현재 우리시에서는 중장기 철도정책 수립을 위한 용역을 추진하고 있으며, 최근 변화하는 국가 철도정책 방향에 맞춰 중장기 정책을 발굴하고,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을 위한 타당성 확보 및 대응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논의된 내용들을 참고하여 광역철도망 구축과 향후, 군산을 중심으로 서해안 고속열차시대를 열수 있도록 내실있게 준비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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