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농업기술센터가 귀농인 유치와 안정적인 영농 정착 지원을 위한 2018 귀농 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귀농 사업 신청 기간은 오는 2월 23일까지이며, 신청 받고 있는 사업으로는 △도시청년 초보농부 플랫폼 운영 사업 △청년농부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업 △영농준비 청년 창농 안정지원 사업 △귀농인 현장실습교육 △귀농창업 활성화 지원 사업 등이 있다.
도시청년 초보농부 플랫폼 운영 사업은 창농에 관심 있는 40세 이하 청년 3~4명을 대상으로 진행 될 예정이며, 영농여건 탐색과 훈련농장 지정 영농인턴 실시 등으로 구성된 디딤돌 교육과 일자리 진입 플랫폼을 구축 할 계획이다.
이어 청년농부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은 지역행복생활권과 연계협력 사업으로 진행되며 6명 내외의 2040 청년 귀농인을 선발해 지역의 기관, 단체, 조합 등과 연계해 귀농 기초교육, 심화교육 등 거점형 교육활동을 운영한다.
영농준비 청년 창농 안정지원 사업은 40세 이하의 신규 영농 창업예정자 3명을 선발해 창업 교육과 멘토링, 생활안정자금 지원을 통해 도시청년층의 농촌 유입과 농산업 일자리 창출 및 후계인력 확보를 도모할 예정이다.
또한 (예비)귀농 연수생에게 자신의 농장 등에서 현장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역량 있는 선도농가 5팀과 홍성군 전입 5년 이내의 연수농가 5팀을 각각 선발해 작목 중심 장기실습 교육을 지원하며 초기 귀농자의 안정적인 농촌 정착을 유도하는 귀농인 현장실습교육 사업도 진행된다.
이와 함께 현장실습교육 수료자 3명에게 도 단위 창업교육, 창업 심화코칭, 창업지원 등의 3단계 지원을 통해 귀농인의 농외소득 활동 기반을 조성해 안정적인 농촌 정착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귀농 창업 활성화 지원 사업도 신청 접수 중에 있다.
각 사업별로 나이 제한이나 도시거주 이력 등 신청자격에 차이가 있으므로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farm.hongseong.go.kr)를 방문하여 공고내용을 꼼꼼히 살펴보고 자신에게 맞는 사업을 신청해야 한다.
신청 양식은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신청서 제출은 주소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주민등록초본 등의 첨부 서류와 함께 홍성군농업기술센터 귀농귀촌팀에 방문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최종 사업대상자 선정은 서면평가 및 현지조사와 귀농‧귀촌 지원 사업 대상자 선정심사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선정되며, 선정결과는 개별 통지된다.
한편, 사업별 지원 내용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홍성군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