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는 지난 3월 15일 주민자립형 마을만들기를 위한 ‘우리 마을 주민기획단(이하‘우주단’)’ 위촉식을 가졌다.
시청 소통마당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김만수 부천시장, 마을만들기 활동가, 시민 등 130여 명이 참석했다. 위촉식은 부천시 마을공동체 활동사례 동영상 상영, 우주단 활동가 위촉장 전달, 마을공동체 활동 관련 강의 등으로 진행됐다.
우리 마을 주민기획단은 다양한 주민들이 스스로 마을 사업을 발굴하고 마을별 특화사업을 추진하고 마을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네트워크다.
지난해 11개 마을, 138명의 우주단 활동에 이어 올해는 36개 동에서 150명의 우주단이 활동한다. 활동가들은 각 마을에서 마을의제 발굴, 마을자원 조사, 1마을 1특화사업 추진, 마을만들기 기본계획 수립 참여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김만수 부천시장은 “그동안 축적되어 온 주민 주도의 마을공동체 역량이 더욱 확대 발전되고, 우리 마을 주민기획단의 유기적 네트워크를 통해 부천만의 특화된 마을공동체 활동을 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행사에 참여한 최경우 마을활동가는 “위촉식을 시작으로 마을공동체를 향한 주민들의 자발적인 움직임이 커져 우리가 꿈꾸는 행복한 도시 부천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부천시 도시재생과(032-625-3790, 3793)로 문의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