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는 올 2월까지 66,846천불의 농식품 수출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작년 동기 60,120천불보다 11% 증가한 수치로 지난해 최초 5억불 달성에 이어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특히, 신 남방정책 대상인 아세안 시장 수출이 전년 대비 46% 증가해 신흥 주력시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원화강세,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등 대내외적 여건악화 속에서도 수출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것은 괄목할 만한 성과이다.
분야별로는 조류인플루엔자 등의 영향으로 축산물이 44% 감소한 반면, 농산물 8%, 임산물 6%, 수산물이 24% 증가하면서 상승세를 이끌었다.
주요 품목별 동향은 사과(12%↑), 배(62%↑) 등 과실류 및 인삼류(176%↑)가 대대적인 춘절 판촉행사의 영향으로 증가하였으며 대만, 일본 등 아시아시장 수출호조에 따라 파프리카(82%↑), 배추(145%↑), 딸기(456%↑)와 같은 채소류도 증가하면서 신선농산물이 전반적으로 호조세를 보였다.
수산물 중에는 참치가 전년대비 62% 증가하였고, 지난해에 이어 중국 수요가 지속되고 있는 김이 170% 증가하면서 수출을 견인했다.
반면, 김치(8%↓), 음료류(17%↓) 등 가공식품이 일부 감소하였고, 수산물 중 게살(21%↓) 등이 감소하였으나, 전반적인 성장세로 인해 전체 수출증가세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국가별 수출액은 미국이 4% 감소한 반면, 일본은 6% 증가하였고 사드 영향력에서 회복되고 있는 중국은 김 수요가 지속되며 15% 증가하였다.
무엇보다 베트남(37%↑), 인도네시아(44%↑) 등 아세안 국가의 성장세가 뚜렷해 아세안시장이 수출을 견인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아세안 시장에서의 호조는 지난해 베트남에서 개최된 「호찌민-경주 세계문화엑스포 2017」과 연계한 농식품 홍보 및 문화교류, 베트남 해외상설판매장 운영 등을 통해 아세안 시장 교두보를 확보하고 수출시장을 다변화한 것이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또한, 베트남 축구영웅으로 떠오른 박항서 감독의 열풍이 한국의 문화와 농식품으로 번지면서 한국 식문화의 영향력이 주변국으로 이어지고 있고 연초 대만․베트남 등지에서 이어진 경북도의 공격적인 시장개척활동도 한 몫을 한 것으로 보인다.
경북도는 이러한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 안으로는 수출생산자단체 지원, 농식품가공업체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밖으로는 국제식품박람회 참가, 공세적인 시장개척활동 등의 지속적인 추진으로 농식품 수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김주령 경상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수출농업인과 행정의 협력, 아세안 시장에 대한 집중적인 마케팅을 통해 지난해 경북 농식품 수출 최대실적을 달성했다. 앞으로도 신 남방정책을 통해 20억 거대시장인 아세안 시장에서 경북농식품의 입지를 확고히 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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