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이 지난해 역대 최대 컨테이너 물동량을 처리하며, 글로벌 40위권 컨테이너 항만으로 도약했다.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는 프랑스 해운조사기관인 알파라이너가 발표한 ‘2017년 세계 110대 컨테이너 항만 순위(Top 110 Container Ports : 2017 Throughput)’에서 인천항은 49위를 기록해 사상 처음 세계 40위권 컨테이너 항만으로 진입했다고 4일 밝혔다.
인천항은 2015년 238만TEU*를 처리해 67위를 기록한 뒤, 2016년에는 268만TEU를 처리하며 10계단 상승한 57위를 기록해 50위권 컨테이너 항만에 진입했었다.
* TEU(Twenty-feet Equivalent Unit) 20피트(약 6미터) 규격의 컨테이너 1박스 단위
2017년에는 304만TEU*를 기록해 전년대비 13.5% 증가했으며, 순위는 8계단 상승해 처음으로 세계 40위권 항만으로 도약했고 세계적인 컨테이너 항만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됐다.
* ('17년 컨테이너 물동량) 최종 확정 물동량은 304만8,233TEU로 전년대비 13.76%증가
인천항의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율은 세계 40위권 항만 중에서 두 번째로 높았으며, 2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에도 성공했다.
세계 경기침체, 해운시장 장기불황과 한진해운 사태 등 국내 해운산업이 직면한 여러 어려움속에서 인천항이 선전할 수 있었던 것은 IPA가 전개해온 인프라 적기 공급, 타깃 화주․항로 마케팅, 다양한 국적선사 지원정책과 서비스를 개선한 노력으로 분석된다.
IPA는 글로벌 40위권 컨테이너 항만 도약을 발판삼아 신규항로 유치 마케팅을 강화하고, 항로다변화 및 서비스 경쟁력 제고를 통해 더 많은 물동량을 인천항에 유치하겠다는 계획이다.
인천항만공사 남봉현 사장은 “글로벌 40위권 컨테이너 항만 진입은 인천항 유관기관과 함께 힘을 모아 이룬 성과”라면서, “물동량 증가 추세에 맞춰 신규 부두시설 확충, 항만 배후단지 공급 등 항만 인프라 적기 공급을 통해 세계 30위권 항만을 목표로 계속해서 전진하겠다”고 밝혔다.
참고로 작년 가장 많은 컨테이너를 처리한 항만은 중국 상해항으로 2016년 대비 8.3% 증가한 4,023만TEU이며, 국내 주요 항만은 부산항 6위, 인천항 49위, 광양항 77위를 각각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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