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림 서울 17 °C
로그인 | 회원가입
11월01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시강화군] 2018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추진계획 시행
공감과 소통 통한 군민 중심 감동 행정서비스 제공
등록날짜 [ 2018년04월11일 11시29분 ]

 

강화군은 공감과 소통을 통한 군민 중심의 감동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한 ‘2018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추진계획’을 시행한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군은 지난해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 주관한 ‘2017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82개 광역·기초지자체 중 민원행정 제도개선과 기관장 관심도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올해의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추진계획은 ‘수요자 중심의 민원환경 구축, 신속·공정·적법한 민원처리, 민원행정 역량강화를 위한 기반구축’이라는 3대 추진과제에 17개의 세부사업들로 이루어져 있다.

 

우선, 생활민원 관련 원스톱 맞춤형 서비스로 민원인이 세무서나 군청 중 한 기관만 방문해 사업자 폐업신고와 인·허가 영업 폐업신고를 동시에 신청할 수 있는 「폐업신고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처리기한이 도래하기 전 예고장과 독촉장을 통해 각 부서에서의 처리상황을 수시로 확인하고, 매월 민원처리 실태점검을 실시함으로써 군민이 시간을 낭비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군은 민원처리기간 단축 지침 시행 이후 지난해 민원처리기간을 법정처리기간보다 68% 단축시키는 성과를 이뤄낸 바 있다.

 

이외에도 군민 편의를 위한 사업들로 민원실에 북카페 및 미니정원 조성, 사회취약계층 전담창구 운영, 점자 민원안내서‧보청기‧확대경‧휠체어 등 구비, 전담 안내원 배치 등이 있다.

 

특히, 올해는 군민의 이해도를 높이고 동일 또는 반복적인 고질민원을 줄이고자 각종 민원처리 사례를 책으로 발간하고, 유연한 민원 응대와 고객만족 및 고객감동을 위한 「친절 자가학습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이미 시행 중인 거동불편인 민원서류 무료 배달제를 비롯해 외국인을 위한 민원신청서 해석본 비치, 수급권자 및 장애인 대상 여권 무료 우편배달서비스, 여권업무 사전예약제 주 1회(화 저녁 8시까지) 실시, 구술민원 확대 등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현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민원인과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는 눈높이 민원행정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구자송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시강화군]만개한 벚꽃에 취하다! 700m 벚꽃 터널 속으로! (2018-04-11 11:31:02)
[인천서부소방서] 강풍 피해 출동 53건 쉴 틈 없는 구조활동 (2018-04-11 11:26:56)
[전라북도]전북과 삼성전자, 스...
[전라북도]전북, 세계한인비즈...
[충청남도]도내 생산·어획 수...
[충청남도]내포신도시 인구 4만...
[세종시]'세종상가공실박람회' ...
[충남천안시]외국인 근로자 희...
[대전시] 자운대에서 민관군 화...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