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 서울 -3 °C
로그인 | 회원가입
12월23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방위사업청]KF-X AESA 레이다’국내개발 지속 추진 가능성 최종 확인! 체계개발 탄력 받는다.
독립된 점검위원회 주관 4개 분야 112개 항목 점검 통해 최종 확인
등록날짜 [ 2018년04월11일 13시05분 ]




국외 점검(AESA 레이다 HW) 참관 [ELTA社/이스라엘]

 

방위사업청(청장 전제국)은 최근 한국형전투기(KF-X) AESA* 레이다 점검위원회를 구성하고 점검을 실시해 KF-X 탑재용 AESA 레이다는 국내 연구개발이 가능하다는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 AESA(Active Electrically Scanned Array : 능동전자주사식 위상배열 레이다) : 전자파를 이용하여 공대공/공대지/공대해 표적을 탐지 및 추적하기 위한 장비

 

2015년 11월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AESA 레이다 개발의 위험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을 요구함에 따라 1, 2차에 걸쳐 개발 목표 달성 가능성 점검을 계획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6월 1차 점검을 실시한 결과‘국내개발 지속 추진 가능’결과를 얻었고, 이번에 최종확인을 위한 2차 점검을 수행한 것이다.

 

이번 점검은 소요군 및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점검위원회가 현 시점에서의 AESA 레이다 개발 도달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었다. 총 4개 분야 112개 항목*에 대해 국내(국과연/대전)에서 시험자료를 활용해 점검을 수행하고, 국외(ELTA社/이스라엘)에서는 실장비**와 연동한 데모 시현을 통해 그 결과를 확인했다.
 

* 점검대상(112개) : HW 입증시제(50개), KF-X 탑재시제(24개), 시험개발Ⅰ(30개), 시험개발Ⅱ(8개)
** 실장비 구성 : 레이다 안테나(한화시스템), 전원공급장치(한화시스템),송수신+레이다처리장치(ELTA)

 

1, 2차 점검을 통해 AESA 레이다는 국내개발이 가능함을 최종 확인하였고, 두 차례 검검을 통해 얻은 교훈을 KF-X 탑재시제 설계 및 시험 등에 반영함으로써 향후 발생할 시행착오를 줄이고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ESA 레이다는 핵심기술개발사업(시험개발)을 통해 확보된 레이다 개발 능력을 바탕으로 국방과학연구소가 주관(시제업체 : 한화시스템)하여 국내 연구개발을 추진 중이다. 현재는 AESA 레이다에 대한 기본설계 단계에 있으며, AESA 레이다와 KF-X 간 체계통합을 위해 KF-X 체계개발 업체인 한국항공(KAI)과 긴밀히 협조 중이다.  

 

 

올려 0 내려 0
구자송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청와대]문 대통령 “재활용 폐기물 혼란, 국민께 불편끼쳐 송구” (2018-04-11 13:21:30)
[국토교통부] 1.5톤 미만 소형 택배차량 공급 숨통…5월부터 신규 허가 (2018-04-11 13:01:43)
[전라북도]김관영 도지사, 대통...
[충청남도]다채로운 충남 매력 ...
[충청남도]충남 디스플레이 소...
[세종시]최민호 시장 "시민불안...
[대전시] 지역 경제계와 ‛지역...
[대전시]시립연정국악단 송년음...
[경기도] 건설폐기물 부지 불법...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