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가 지원하고 부천동광교회가 운영하는 정신재활시설 동광임파워먼트센터에서는 정신장애인의 취업능력 개발을 위해 ‘동물매개심리사 자격증 취득과정’을 운영한다.
동물매개심리활동이란 동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의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활동이다.
지난해 동물매개심리활동사업에 참여한 정신장애인 5명이 올해에도 계속 참여해 동물매개심리사 3급 자격증 취득에 도전한다. 이와 함께 올해 처음 참여하는 정신장애인 8명과 자원봉사자 1명을 포함해 총 14명이 교육을 받는다.
수강생들은 동물매개활동가, 동물매개심리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어린이집, 아동복지시설 등에서 동물매개활동 실습과 정기적인 활동을 할 예정이다.
교육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으로 한국동물매개치료복지협회와 연계해 운영되며 4월부터 7월까지 매주 화, 목요일 동광임파워먼트센터에서 진행된다.
주요 내용은 동물매개치료의 이해와 과정, 치료도우미견 훈련, 훈련실습, 임상실습 등이다. 올해는 아동에 대한 이해와 프로그램 구성 교육을 추가할 예정이다.
동물매개심리사 자격증 취득과정 및 동물매개활동 참여 문의는 부천시 건강안전과 마음돌봄팀(032-625-4132) 또는 동광임파워먼트센터(032-323-3206)로 문의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