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림 서울 18 °C
로그인 | 회원가입
11월01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기자수첩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독자투고]사랑으로 포장된 데이트 폭력, 엄연한 범죄입니다.
등록날짜 [ 2018년04월17일 08시51분 ]

 

여자 친구를 상대로 금품을 요구하며 흉기로 위협하고, 이별을 고했다는 이유로 폭력을 행사하여 사망하였다는 데이트 폭력 사건은 흔히 접할 수 있고, 날로 흉포화 되고 있다. 흔히 데이트 폭력은 연인간의 사랑 싸움 이라고 치부하고, 단순 폭행 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데이트 폭력은 엄연한 범죄이고, 폭행 뿐만이 아닌 협박·납치·감금·성폭행·살인 등 강력범죄가 포함 된다.

 

데이트 폭력의 원인은 자신의 연인을 소유와 통제의 대상으로 여기고, 데이트 폭력을 일종의 사랑 방식이라고 착각해 그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발생한다. 지난 5년(2012년-2016년) 동안 데이트 폭력으로 숨진 사람은 467명이다. 한 달 평균 7명이 데이트 폭력으로 목숨을 잃고 있는 것이다. 같은 기간 데이트폭력으로 인한 상해 사건은 1만 3252건이었고, 검거된 사람이 2만 8453명에 달한다. 또, 흉기 등을 이용한 특수 폭행은 5687건으로 집계 됐다. 특히 연인 사이에 일어나는 강간 사건도 매년 500건이나 된다.

 

데이트 폭력 피해자는 본인의 가족, 직장 등 개인정보를 가해자가 알고 있고, 보복이 두려워 신고할 엄두조차 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피해자 스스로 가해자 처벌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데이트 폭력의 조짐이 발생하면 더 이상 폭력을 행사할 수 없도록 단호한 태도로 거부하며,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 사실을 알리고, 여성긴급전화 1366으로 전화하여 도움을 청하는 방법, 112신고 등의 방법을 통한 강력한 대응으로 연인으로부터 강력범죄 피해를 당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연인간의 싸움은 언제든 일어날 수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스스로 사랑으로 포장된 폭력이나 가학적 통제는 엄연한 범죄라는 사실을 인식 하여야 한다. 적어도 사랑하고, 사랑했던 이들에게 최소한의 존중과 배려를 보여주길 바란다.

 

인천연수경찰서 송도국제도시지구대 순경 송 진 철

올려 0 내려 0
송 진 철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독자투고]더 이상 망설이지 말고 1366에 전화하세요! (2018-04-17 11:57:52)
[독자투고]지진발생 시 대피요령 (2018-04-16 11:00:38)
[전라북도]전북과 삼성전자, 스...
[전라북도]전북, 세계한인비즈...
[충청남도]도내 생산·어획 수...
[충청남도]내포신도시 인구 4만...
[세종시]'세종상가공실박람회' ...
[충남천안시]외국인 근로자 희...
[대전시] 자운대에서 민관군 화...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