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회담과 북미회담을 앞두고 한반도 정세가 해빙 분위기로 접어들면서 북방물류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커지고 있다.
특히, 경상북도를 환동해와 북방교역의 전진기지로 육성하겠다는 현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따라 포항영일만항의 역할에도 무게가 실리고 있다.
한편, 포항영일만항은 올해 125,500TEU의 수출입 화물을 처리한다는 계획인데, 목표 물동량 달성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12년 이후 지난해 처음으로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세를 기록한 포항영일만항이 올해 들어서도 이 같은 추세를 그대로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항영일만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지난해 103,659TEU를 처리해 ‘16년보다 14.0% 늘어났으며, 올해 1/4분기에는 26,450TEU를 처리하여 작년 동기 대비 21.7%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수입부문의 물동량은 전체의 48.0%를 차지하는 12,639TEU로 전년 동기 대비 15.7% 증가하였으며, 수출은 13,757TEU로 전년 대비 27.9%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도는 철강 및 자동차 화물의 지속적인 유치, 우드펠릿 수입화물 추가 확보 등으로 기존 화물의 안정적인 확보가 가능하며, 지난해 조례 개정을 통해 인센티브 지원이 강화되어 선사와 화주의 항만 이용이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한, 올해 냉동물류센터 및 수출입 물류센터 준공, 항만 인입철도 준공 등 연말까지 포항영일만항 물류여건이 지속적으로 개선되면,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재훈 경북도 항만물류과장은 “포항영일만항의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 추세 지속으로 올해 목표치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항만배후단지와 인입철도 등 인프라 확충 지원과 대구․경북 화주 유치를 위한 항만물류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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