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강화교육지원청(교육장 김윤주)은 강화 관내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5월 18일 (금) 학생이 중심이 되는 배움 중심 수업을 위한 교사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날 연수는 강화지역 예선심사를 통과한 인천시수업연구발표대회 본선 진출자 25명을 포함한 40여명의 교사들이 참석하여 ‘학생이 주인 되는 수업, 수업 안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하는 방안’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와 생각을 나누었다.
강사 남성순 교장(인천 마전초)과 김성만 교감(인천 병방초)은 학생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이 수업 안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 그리고 학생의 변화를 과정 중심 평가로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역설하였다. 특히, 학생의 활동 중심 수업 안에서도 자칫 교사 주도의 주입식 수업이 될 수 있음을 지적함으로써 학생의 깊이 있는 사고 활동이 이루어지기 위해 교사가 어떻게 수업을 조력해야 하는지 강조하였다.
이날 참석한 교사 박은영(화도초)은 “활동 중심 수업 안에서 학생의 배움이 일어나도록 교사가 발문하고 비계 설정하는 방법을 짚어 주셔서 학생 중심 수업이 어떠해야 하는지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인천광역시강화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학생의 역량을 키우고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에 필요한 교사 역량을 기르기 위하여 연수와 컨설팅 등의 지원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