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은 최근 내포신도시 인구증가로 복지사각지대 대상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을 대비하여 지난 5일 ‘2018 홍성군 복지가이드북’을 제작 후 군청 민원지적과, 가정행복과 및 각 읍·면행정복지센터와 군내 사회복지시설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복지 가이드북은 읍·면에 마을복지사, 방문간호사, 읍면 복지위원 등 찾아가는 방문 복지사업을 실질적으로 추진하는 사례관리 담당자들이 복지사각지대 틈새 계층을 발굴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안내지침서로 활용하기 위해 만들었다.
저소득층 복지사업, 노인복지사업, 장애인복지사업, 여성·아동복지사업 등 다양한 복지시책을 분야별로 나누어 일목요연하게 정리했으며, 사례관리 담당자를 위한 상담 매뉴얼이 포함되어 있어 실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가이드북에는 위급상황 발생 시 응급대처 요령과 군의 복지관련 부서와 사회복지기관의 주소와 연락처가 함께 실려 군민들이 활용하기 쉽도록 제작되었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위기상황에 처하거나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대상자들에게 적절한 맞춤형 복지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홍성군 복지가이드북을 적극 활용하고 홍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홍성군은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다각도의 발굴계획을 수립하는 등 복지사각지대 위기가정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