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 강화교육지원청(교육장 김윤주)은 6월 15일 (금) 강화 라르고빌에서 1박 2일간의 연수로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사 역량 강화 심화연수 15시간 과정을 시작하였다.
이 연수과정은 단순히 수업 ‘하기’에서 나아가 수업 ‘만들기’에 도전하는 강화 관내 초등학교 교사 30여명을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다. 한 학기 한 작품 읽기, 교육연극, 교육과정 재구성과 과정 중심 평가 워크숍 등의 실질적 체험형 연수로, 연수 이후에 각 학교의 전문적 학습 공동체로 돌아가 적용 및 실행하고 함께 공유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었다.
이날 김윤주 교육장은 “지금의 시대는 학생 역량을 기르는 교육이 필요하고, 교사가 단순히 교육과정을 사용하는 단계에서 나아가 교육과정을 만들어갈 수 있는 단계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 이 연수가 그러한 성장의 첫 단계를 거치는 과정이고, 이 자리에 모여주신 선생님들이 바로 교육과정 문해력을 갖춘 전문가로서 우리 강화 교육을 이끌어 가실 분들이라고 기대한다.”고 격려하였다.
본 연수의 첫 강사인 인경훈(가림초등학교 교감)은 수업 안에서 자신에 대한 표현 역량과 관계 맺기 역량을 길러 줄 수 있는 다양한 연극놀이와 즉흥극의 예시를 보여주어, 내년부터 국어 교육과정에 도입될 교육 연극에 대한 교사들의 부담감을 덜어주었다.
앞으로 강화교육지원청은 교사들의 교육과정 문해력 향상을 위하여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알기, 사용하기, 만들기의 체계적인 과정으로 교사 교육과정 및 과정 중심 평가 역량 강화 연수와 워크숍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