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체감하는 행정기관 민원서비스 수준의 향상을 위해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처음으로 ‘민원서비스 컨설팅’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행안부는 지난 2016년부터 권익위와 합동으로 민원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번 컨설팅은 지난해 평가 결과에 따른 사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이다.
컨설팅은 행안부·권익위의 민원평가 담당자와 민원평가 위탁업체로 선정된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의 전문 자문위원으로 구성된 ‘민원서비스컨설팅단’이 진행한다.
컨설팅은 유형, 지역, 희망기관 등을 고려해 문화체육관광부 등 중앙정부와 교육청, 지방자치단체 등 18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기관장 면담을 통해 민원서비스에 대한 의지와 관심을 높이고 우수사례를 전파해 서비스 수준을 전반적으로 높일 계획이다.
아울러 컨설팅에서는 기관특성을 반영한 민원행정 서비스 기반과 환경, 전반적인 서비스 운영체제에 대한 자문상담, 국민신문고와 고충민원 처리실태에 대한 맞춤형 조언 등이 이뤄진다.
김일재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행정기관 민원서비스 향상을 통해 국민들의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민원서비스 혁신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제공: 행정안전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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